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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2.

Joyfule 2009. 12. 4. 06:36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2.

잠언(3-1): 솔로몬의 잠언(1) (10-15장)

 

 

 9)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에는 채찍이 있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13-14)
  명철한 자는 지혜로운 말을 전하고, 진리와 생명의 길을 가르쳐 준다.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소중하게 여기며 그것을 깊이 간직하고 묵상하며 그 말대로 살려고 애쓴다. (예)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하고 자기 소유를 다 팔아 산 사람(마 13:44). 그러나 지혜 없는 자는 스스로 죄악과 멸망의 길을 가다가 무서운 형벌을 받게 된다. 미련한 자는 그 입술로 남을 해치거나 진리에서 벗어난 말을 하여 입술로 자기를 멸망하게 만든다. (예) 르호보암이 미련한 말로 나라가 분리됨(왕상 12:13-14).

 

 10)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15-16)
  부는 명예보다 못하고 하나님처럼 의존할 바는 못된다. 그러나 재물은 때때로 사람들이 어려움을 만났을 때에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재물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게 견고한 피난처가 된다. 그러나 가난한 자는 어려움을 당할 때에 재물이 없기 때문에 피할 성이 없는 자와 같이 쉽게 패망한다. 의인은 의를 위해 시간과 힘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그가 수고한 결과로 생명을 거두게 된다. 그러나 행악자는 불법을 통해서 죄를 짓는다. (예) 가인과 아벨(창 4:5-8).

 

 11)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17)
  의로운 자들은 죄로 인해 책망이나 경책을 받을 때에 그것을 달게 받고 그 길에서 돌이켜 옳은 길로 간다. 그러므로 그에게 책망은 생명의 길을 가게 해주는 고귀한 말씀이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이러한 징계와 훈계를 싫어하고 멸시한다. 그러므로 그는 책망을 듣고도 악에서 돌이키지 않고 계속해서 악을 행한다. (예) 사울 왕은 책망을 경시해서(삼상 15:23) 망했고, 다윗은 나단의 말을 듣고 회개하여 구원을 받았다.

 

 12) "미워함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요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의인의 혀는 천은(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18-21)

1. 그릇된 말과 행동
 1) 남을 미워하는 마음을 품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감추고 하는 사악한 말이나 행동.
  (예) 사울은 다윗을 시기하여 죽이려 하면서도 그것을 숨기고 다윗을 사위로 삼았다
  (삼상 18:21-22).
 2) 남을 훼방하며 이간질하는 말.
 3) 말이 많은 사람. 지혜 자는 말을 적게 하고 신중하게 처신하지만 미련한 자는 생각없이 말을 많이 하다가 해를 당한다.
 4) 가치 없는(쓸 데 없는 말)
 5) 무지한 행동: 이런 행동은 자신을 죽음으로 인도함.

2. 올바른 말과 행동
 1) 입술을 제어함: 함부로 말하지 않고 신중하게 생각해서 말을 함.
 2) 가치 있는 말. 의인은 남에게 유익한 말을 하며 때에 맞는 말로 사람들을 위로하고 힘을 돋우며 생명의 길로 이끈다. 그러므로 의인의 말은 은보다도, 더 귀하다. 그러나 악인이 함부로 내뱉는 말은 아무런 영향력이 없어서 가치가 없다.
 3) 남을 교육하는 말: 의인은 지혜가 있어서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교훈을 듣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그는 자연스럽게 남을 가르치는 위치에 서게 된다.

 

 13) "여호와께서 복을 주심으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22)
  여호와의 복은 부를 가져온다. 여호와께서 복으로 주신 부와 스스로 얻은 부는 차이가 있다. 스스로 얻은 부는 재물과 함께 걱정과 근심이 따라온다. 그러므로 많은 재물을 가진 자들이 평안하지 못하고 마음에 항상 근심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주신 축복은 부와 평안이 함께 온다. 여호와의 복을 받은 자는 부하면서도 교만하지 않고, 그릇된 길로 치우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부와 의를 함께 소유한다.

 

 14)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23)
  미련한 자는 악을 행하면서 그것을 즐긴다. 그는 죄악을 통해서 오는 쾌락을 즐긴다. 그러므로 그는 점점 더 잘못된 쾌락에 탐닉하게 되고 결국 멸망하게 된다. 그러나 지혜로운 자는 의롭게 사는 일에서 삶의 보람과 기쁨을 느낀다. 그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고 그것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면서 기뻐한다.

 

 15)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회리 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24-25)
  미련한 자는 악을 행하다가 그가 두려워하던 일을 맞게 된다. 악을 행하는 자는 대게 심판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그는 항상 징계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그리고 그 일이 사실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의인은 그 마음의 소원을 이루게 된다. 그는 의를 행하면서 마음에 거룩한 소원을 갖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 마음을 아시고 의인의 소원을 이루어 주신다. 순간적으로는 악인이 잘되고 의인이 고난을 받는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잠시 후에 하나님의 심판의 바람이 불면 악인은 징계로 인해 사라진다. 그러나 의인은 그 모든 심판을 이기고 영원히 서 있는 기초와 같아 안전하게 살아남게 된다. 그러므로 악인의 특징은 두려움과 쉽게 요동하는 것이나, 의인의 특징은 평안과 견고함이다.

 

 16)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26)
  게으른 하인은 그의 주인에게 항상 가시 같이 고통과 손해를 입힌다. 그는 마치 신 포도주가 이를 시게하는 것처럼, 그리고 연기가 눈을 자극하는 것처럼 그 주인을 괴롭힌다.

 

 17)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연세는 짧아지느니라.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 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27-30)

1. 의인의 열매
 1) 장수함.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장수하며 영생을 얻는다.
 2) 즐거움. 하나님과 함께 하는 자에게는 세상이 빼앗을 수 없는 기쁨이 찾아온다.
 3) 영원한 안전 보장. 하나님 안에서 의롭게 사는 자는 어떤 환난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4)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 산성이 됨.

2. 악인의 열매
 1) 단명함.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는 자는 징계로 인해 빨리 죽게 된다.
 2) 장래 소망이 없음. 그들은 결국 멸망할 것이기 때문에 희망을 잃게 된다.
 3) 땅에 거하지 못함. 심판이 올 때에 징계를 받기 때문에 사라지게 됨.
 4) 하나님의 도가 멸망의 도구가 됨. 하나님의 도는 악을 행하는 자에게 멸망을 선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를 심판하는 근거가 된다.

 

 18)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31-32)
  의인은 지혜를 말한다. 그는 하나님을 알게 하며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게 하는 말을 한다. 이런 말은 사람을 사람의 영혼에 기쁨을 준다. 그러나 하나님을 거스리는 악인의 혀는 베임을 받아 마땅하다. 악한 말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악을 행하는 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계속해서 하나님과 진리를 거스리는 말을 한다. 그리고 결국은 그로 인해 심판과 징계를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