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4. |
잠언(3-1): 솔로몬의 잠언(1) (10-15장) |
2. 11장의 잠언들
"타인을 위해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나 보증을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15)."
7) 의롭고 인자한 삶을 살 때에 얻어지는 결과(축복)들(16-31)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강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16)."
유덕한(헨: 자비로운)여자는 존귀와 영광을 얻는다. 여자의 덕은 인자와 자비함이다. 자기만을 위해 오만하고 인색하게 행동하는 여자는 멸시의 대상이 되지만, 자비롭고 인자함을 보이는 여인은 존귀와 영예를 얻게 된다. 강한(아리츠: 힘이 센) 남자는 재물을 얻는다. 강한 남자가 재물을 모으고 남의 공격으로부터 자기 재물을 지킬 수 있다.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 몸을 해롭게 하도다(17)."
다른 사람에게 친절히 대하고 남을 용서할 줄 아는 사람은 이웃과 자기의 영혼을 모두 이롭게 한다. 왜냐하면 용서하는 자는 자기도 용서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웃의 실수를 잔인하게 대하는 사람은 자기의 몸도 해롭게 한다. 왜냐하면 이웃에게 잔인하게 대함으로 자신도 그들에게 잔인한 대접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8) 의인과 악인의 결과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18). 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19). 마음이 패려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완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20).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21)."
여기에서는 죄와 의가 극단적으로 대조되고 있다. 악을 행한 사람은 무익하고 헛된(샤케르) 열매를 얻게 된다. 악인은 불법을 써서 출세하려고 하지만 결국 그들은 후회하게 된다. 그러나 의를 뿌린 자가 상을 받는 것은(세케르) 분명하다. 여러 가지 시험과 비난 중에도 의의 길을 굳게 지킨 자는 결국 생명을 얻게 된다. 그러나 어려움이 있을 때에 의를 포기하고 악을 따르는 자는 결국 멸망에 이르게 된다. 여호와께서는 마음이 패려한(익케쉬: 구부러진, 뒤틀린) 자를 미워하신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그 행위를 온전하게 하는 사람은 사랑하신다. 악을 행하는 자들은 함께 하기 위해서 피차 손을 잡고 계약을 맺어도 결국에는 파멸과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의롭게 사는 자의 자손은 화난 때에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
9) 외적인 미와 내적인 미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22)."
외적으로 아름다운 여인이 선악에 대한 분별력이 없이 함부로 행동하는 일은 마치 돼지 코에 장식된 금고리 같이 무익하고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인들은 외적인 미만 꾸미려 하지 말고 내적으로 안정되고 분별력 있는 성품을 가꾸어야 한다. 이러한 내적인 아름다움이 갖추어지지 않은 채 외적인 미만 갖추려는 시도는 무익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10) 의인과 악인의 소원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23)."
의인은 의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며, 이러한 자의 소원은 기대 이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악을 도모하려는 자의 소원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결국 진노와 형벌을 받게 된다.
11) 경제적 의(24-26)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24).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25).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26).
이웃을 위해서 자기의 재물을 나누어주는 사람은 더욱 많은 재물을 얻게 된다. 하나님은 이웃을 위해 많이 뿌리는 자에게 많이 거두게 하신다. 그러나 남을 돕는 일에 인색한 사람은 오히려 더욱 가난하게 될 뿐이다. 하나님은 이웃을 위해 적게 심는 자에게 적게 거두게 하신다. 그러므로 구제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더욱 충족하게 될 것이며, 이웃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더욱 더 윤택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은 사람들이 양식이 없어서 애타게 찾고 있는 데 나중에 그 물건으로 폭리를 취하기 위해서 저장해 두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은 결국 백성들의 저주를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백성들이 필요한 곡식을 제 때에 파는 자는 머리에 복이 임하게 될 것이다. 나발은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서 다윗이 어려울 때 돕지 않다가 죽음을 당했고, 요셉은 많은 곡식을 저장해 두었다가 기근이 왔을 때에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살려서 곡식을 얻은 백성들은 요셉에게 복을 빌었다.
12)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나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27-28).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선한 것을 구하면(샤하르: 새벽부터 부지런히 구하다) 그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은총(라촌: 인정)을 받게 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악(비탄이나 비극)이 임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그 자신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악을 돌려 받게 될 것이다. 재물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의지하고 사랑하는 자는 결국 멸망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재물이 우리의 생명을 보장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로운 자들은 재물보다 여호와를 더 의지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들은 물을 머금은 푸른 잎사귀와 같이 크게 자라서 번성하게 될 것이다. (시 1편)은 이러한 사상을 잘 묘사해 주고 있다.
13)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29)."
자기 가정에 해를 끼침으로써 후손들에게 악한 본을 남기는 것은 헛된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비의 죄를 3-4대까지 갚으신다. 여러 가지 죄의 습관과 질병들은 그 후손에게도 유전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의로운 모범을 보여 후손들에게 전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자는 그 마음이 미련하여 결국 지혜롭게 행하는 자들의 종이 되게 된다. 우리는 한 시대에 잘 살았다가도 그릇 행함으로 다음 세대에 남의 종이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14)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30-31)."
의인은 자신과 남에게 생명을 얻게 한다. 그들은 지혜롭게 행하여 이웃들을 생명의 길로 인도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이웃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어 그들의 마음과 인심을 얻게 된다. 예수님은 타락하고 방황하는 수가성 여인을 진리로 인도하여 영생을 얻게 하였으며, 그 여인은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여인이 되었다. 우리는 이웃들을 복음을 통해서 생명에 이르도록 지혜롭게 인도할 줄 알아야 한다. 의인들도 이 세상에서 그들이 행한 결과에 대하여 보응을 받는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징계하여 의로운 길로 가게 하기 위함이다. 이 징계를 통해 화개한 사람들은 결국 영생을 얻게 된다. 그러나 악과 죄를 행하면서도 계속해서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모든 행위가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살아가야 한다. 이러한 심판에 대한 신앙은 우리의 삶을 책임 있게 하고 방종하지 않도록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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