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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9과)1.

Joyfule 2010. 1. 7. 07:58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9과)1.

잠언(4): 지혜자의 말씀들 (22:17-24:34)


  이 부분은 지혜로운 말들을 집대성하라는 명령을 받은 왕궁의 서기관들이 수집한 지혜로운 사람들의 잠언이 기록되어 있다. 어떤 이들은 이 부분이 이집트 작가 아메네몹(Amenemop, B. C 2300년 경)의 격언을 모방한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이 양자의 구성 형식이나 내용이 유사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사상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 부분은 다음과 같이 두 개의 다락으로 나뉘어진다.

 

* (22:17-24:22)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이라는 말로 시작하며 30개의 지혜자의 말이 등장한다.

 

* (24:23-24:34)
  "이것도 지혜로운 자의 말씀이라"는 말로 시작되며 6개의 말씀이 등장한다.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22:17)
  "이것도 지혜로운 자들의 말씀이라"(24:23)

 

  이 부분에 나오는 격언들은 비교적 앞의 것들보다 길며, "동의어적 병행절", "점층(종합) 법적 병행절들이 많이 나온다. 이 곳에 기록된 격언들의 주제들은 가난한 자들에 대한 관심(22:22,27), 왕에 대한 존경(23:1-3, 24:21-22), 부모에 대한 순종(22-25), 도덕적인 정결(26-28)등을 비롯하여 그 내용이 매우 다양하며, 종교적인 강조(22;19,23, 24:18,21)에 대한 내용도 나타난다. 표현법으로는 주로 ".........지어다"라는 표현법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 "너 낳은 어미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23:22)

 

  권면을 하는 격언에는 부가적으로 스승의 경험으로 얻은 진리가 첨가되어 있다

 예) "술을 즐겨 하는 자와 고기를 탐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술 취하고 탐식 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이니라"(20-21)


* 부가적인 격언들(24:23-34)
  계속하여 도덕적, 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하는 간결한 격언과(26), 짧은 격언들(30-34)이 기록되어 있다.


 

1. 지혜자들의 말씀 30개(22:17-24:22)

 1-1. 서론(22:17-21)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둘지어다. 이것을 네 속에 보존하며 네 입술에 있게 함이 아름다우니라. 내가 너로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 하여 이것을 오늘 특별히 네게 알게 하였노니, 내가 모략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기록하여 너로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화답하게 하려 함이라."(17-21)

  지혜자는 앞으로 전해줄 지혜로운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지혜자가 전해주는 지식에 마음을 두라고 부탁한다. 이제 지혜자의 말씀을 듣는 학생들은 지혜자가 전해 주는 말씀을 마음에 보존하고 그것을 입술에 담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 주어야 한다. 본문은 앞으로 제시될 지혜자의 말씀들이 기록된 목적 세 가지를 제시해 준다.


 
1)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기 위한 것
  지혜자는 학생들에게 여호와를 의뢰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이 말씀들을 기록했다.  

 

 2)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함.


  지혜자는 독자들이 진리의 분명한 말씀을 깨닫도록 모략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기록했다.  어떤 사람은 본문에서 말하는 '아름다운 것'(솰리숌)이 '정선된 잠언"을 가리킨다고 해석한다. 그들은 이 용어를 '솰리쉼'으로 수정하여 해석하고 있는데, '솰리쉼'은 군사 용어로서 병사 혹은 군대에서 높은 지위에 있는 우두머리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의미를 적용하여 이 말을 '정선된 잠언들', '가장 우수한 잠언들'로 해석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앞으로 진술하게 될 내용(22:22-24:34)은 잠언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잠언이라는 말이다. 그러나 이 견해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첫째는 이 해석은 원어를 변형시켜서 얻은 의미를 해석의 근거로 삼고

둘째는 그것을 인정한다 해도 성경의 특정한 부분만 우수하고 정선되었다는 주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은 이 말을 '삼십'으로 해석한다. 이 주장은 (22:22-24:24)의 내용 중 (24:23-34)을 제외하면 삼십개의 소 주제절로 나눌 수 있다. 이 해석은 수용할 만하다. (24:33-34)을 제외한 (22:22-24:34)은 삼십개의 소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 아메네모프 지혜서도 역시 삼십 가지의 소 주제를 미리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사실이 잠언이 아메네모프 지혜서의 내용을 그대로 모방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문학 형식은 빌릴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