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조직 구성원들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라.
?Make sure everyone in your business gets all the
information required to make decisions.
“분명 경영자란 타인에게 아주 편안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열린 자세를 취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경영자의 아이디어가 부하 직원들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능가해야 한다든가,
경영자가 부하 직원들보다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경영자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17. 조직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해주고 성장을 위한
교육 수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구성원들의 미래 지평
을 확대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라.
?Provide an atmosphere when people can have the
resources to grow, the educational tools are available,
and they can expand their horizons.
비즈니스 지도자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분위기, 풍토, 기회, 능력에 따른
승진 기회 부여 등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성장할수 있는 자원을 마련해 주고
성장을 위한 교육 수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있게 하여
그들의 지평을 최대한 확대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만일 이런 열린 작업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면,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당신과 더불어 기꺼이 기업의 비전에 동참하려 들 것이다.
잭 웰치는 말한다.
“구성원들을 통제하기보다는 그들을 신뢰하고자 노력합니다.”
18. 조직 계층을 줄이고 군살은 제거하라.
?Delayer: Get rid of the fat.
“우리의 연구 결과, 불필요한 여러 부문을 제거함으로써 4,000만 달러가 절약되었음을 알았다.
하지만, 진정한 가치에 포함되는 것은 그 정도만이 아니었다.
그것은 질적으로 향상된 리더십이라든가 혹은 현재 우리가
얼마나 신속하게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가 하는 것 따위는 제외된 수치였다.
또한 조직의 계층을 줄이면서 의사소통의 속도를 가중시켰다.
그것은 통제와 책임의 기능을 사업부로 넘겨줬고
각 부문의 사업부에서 스스로 책임을 지는 분위기로 만들어 나갔다.
19. 비전을 제시하라.
그 다음 구성원들이 회사의 비전을 자기 스스로 실천하도록 하라.
?Express a vision.
Then, let your employees implement it on their own.
훌륭한 경영자는 자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기업의 실상뿐만 아니라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해서도 자신보다 더 잘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훌륭한 경영자는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이해시켜 그들 역시 그 비전을 자신의 것으로 삼게 만든다.
이때 비전의 역할은 가능한 한 많은 수의 구성원들이
그 비전에 관심을 갖게 만들고 그들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험에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이다.
20. 작은 회사처럼 움직여라. - Act like a small company.
잭 웰치는 작은 회사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첫째, 작은 규모의 회사는 의사소통을 더 원할하게 할 수 있다.
둘째, 작은 규모의 회사는 더 빨리 움직인다.
그들은 시장에서 멈칫거렸을 때의 대가가 무엇인가를 잘 알고 있다.
셋째, 경영자가 아주 분명하게 회사 경영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으며
업무 수행 성과나 그 효과 역시 모든 사람에게 선명하게 드러난다.
넷째, 작은 규모의 회사들은 시간을 절약한다.
그들은 끊임없는 재검토,승인, 정책, 서류 작성 훈련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21. 도약을 목표로 삼아라.?Go for the quantum leap.
잭 웰치는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회사의 대규모 매입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거기에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다.
단순히 GE를 한정없이 확대시키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 소득과 가치를 보태는 것, 그것이 그이 목표였다.
그리고 정당한 목표를 갖는 거에 대한 규모의 매입은 바로
회사 소득과 가치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22. 저항이 얼마나 큰가는 문제되지 않는다. 비용을 절감하라.
?No matter how create the resistance, get those costs down.
비즈니스 지도자인 당신이 경비절감이라는 목표를 실행에 옮기고자 한다면,
반대 의견은 불가피하다.
논쟁은 호소력 있고 설득력 있어 보이는 사람들에 의해 경비 절감안을
처음부터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람들 주도로 이루어질 것이다.
웰치는 그 논쟁거리를 지켜보며 문제점들이 대개
과거와 비교해서 나온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웰치는 과거의 방식들이 그때는 타당하고 옳은 것이었을지 모르나
상황이 변한 지금 그 방식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파멸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23. 더 빠르게 하라.?Get faster!
“신속성은 모든 것이다.
경쟁의 세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 그것이 바로 신속성이다.
신속성은 기업을, 그리고 사람들을 젊게 유지시킨다.
또한 신속성은 분위기를 고양시키고 힘을 준다.
관료주의의 폐단을 몰아내고 시장 개척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걷어내면서 적절한 아이디어를 찾아낸다.
그리고 여러가지 기능성의 장애나 관료주의
자들을 물리치고자 하는 사업장에서라면 신속성은
사업 추진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다. ”
24. 조직의 장벽을 없애라.?Remove the boundaries!
잭 웰치는 수직적인 장애물은 비교적 처리하기 쉬운 표적물이라 생각했고
대신 수평적인 장애물들은 각 기능들 사이에 존재하여 처리하기가 훨씬 어렵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 사이에 자리는 장애물은 근본적으로 정체마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웰치는 그 장벽제거가 곧 GE가 목표한 생산성 제고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하며 기능, 계층, 지역 사이의 장벽을 없애려 노력했다.
25. 사업 부서간의 상승 효과를 도모하고 통합된 다양성을 추구하라.
?Search for the synergies between your business and strive
for integrated diversity.
“만일 당신이 특정 영역을 고집하고 자기 중심적인 사람이라면
사람들과 공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 회사에 속할 필요도 없다.
장벽을 없앤다는 것은 우리에게 서로의 어깨를 툭툭 건드리며
농담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모름지기 조직이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느긋한 분위기에서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
26. 조직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라.?Empower your workers!
“종업원들의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는 길은 그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그들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맡기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을 짓누르는 조직 계층을 없애고,
그들의 발목을 조이고 있는 관료주의라는 족쇄를 풀어주고,
그들이 가는 길을 가로막는 기능상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
27. 조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Create an atmosphere where employees feel free to speak out.
잭 웰치는 모험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는 관리자만이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관리자들만이 매일매일 일어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대부분의 창조성과 혁신성이란
생산현장 가까이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하지 않았다.
우리는 구성원들이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문제점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만 한다.
28.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Listen to the people who actually do the work.
“우리가 체계적이지 못한 일, 조직 계층의 축소, 그리고 조직 구조들 중
불필요한 많은 부분을 제거하고 언제나 문제를 일으키는 관료주의의 잡음을 제거했을 때,
우리는 조직의 내부를 보다 깊이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우리고
고객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들의 창조성을 이끌어 내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보다 주의 깊게 듣고,
좀더 많은 것을 회사 전체에 실행하고자 하는 열망을
우리는 워크아웃이라 이름한 그 과정으로 이끌었다. ”
29.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하라.?Eliminate unnecessary work.
보다 높은 생산성은 매우 중요한 목표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면 어느 누구도 그 목표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함으로써 구성원들은
워크아웃 프로그램의 의도에 적응하여 빠르고 확실한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30. 조직 구성원들 앞에서 그들의 모든 질문에 답하라.
?Go before your workers and answer all their questions.
“시간과 손만 제공할 뿐, 어떤 것도 질문한 적이 없던 사람들이
이제 그들의 마음, 그들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았다.
그리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듣는 과정에서, 현장 가까이에서 일하기 때문에
그들의 의견이 그 누구의 의견보다도 낫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31. 신속성, 단순성, 자신감을 목표로 삼아라.
?Aim for speed, simplicity, and self-confidence.
신속성은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가능한 한 빨리 결정하여
스태프로 하여금 몇 달에 걸쳐 처리해야 하는 일거리라든가
서류더미를 만들어 내는 일을 피할 때 가속도가 붇는다.
단순성은 바로 비전을 제시하는 것과 사람과 사람의 솔직함, 즉 정직성을 뜻한다.
또한 큰 규모의 조직 내에서는 대단한 자신감이 필요하다.
그러나 회사가 자신감을 나눠 줄 수는 없다.
하지만, 회사는 모험하고 승리할 수 있는 기회, 그리하여 자신감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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