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어거스틴참회록

제12 권 태초의 말씀 - 23. 성경해석의 불일치.

Joyfule 2007. 1. 6. 01:32


제12 권 태초의 말씀 - 23. 성경해석의 불일치. 
 
이러한 설을 듣고자기의 약한 힘이 미치는 한 음미하여 본 뒤에
ㅡ나는 그 약함을 당신에게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이신 당신께선 물론 아시겠지마만ㅡ
뭔가를 전하는 자가 표징을 가지고 전할 경우에는, 
아무리 그 자가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해도
그 보고의 해석에 대한 두 가지 의견의 불일치가 있다는 것을 나는 인정합니다.
하나는 일 그 자체의 진리설에 대해서 생기는 의견의 불일치이고
또 하나는 그 보고자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었던가에 대해서 
생기는 의견의 불일치입니다.
즉 피조물의 창조에 대해서 '무엇이 참인가'를 묻는 것과,
당신의 신앙의 뛰어난 종인 모세가 그 말에 의해서 독자라든가 청중에게
'어떤 것을 이해시키려고 의도했는가.' 등을 묻는 것과는 다릅니다.
첫째 종류의 불일치에 관해서 말한다면 거짓인 것을 참이라고 생각하고
진실을 알고 있는 척하는 자들은 모두 내 앞에서 떠나 주었으면 합니다.
둘째 종류의 불일치에 관해서 말한다면 모세가 말한 것을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은 모두 내 앞에서 떠나 주었으면 합니다.
하나님, 나는 넘치는 사랑 속에 당신의 진리에 의해서 길러지는 사람들과
당신에게 있어서 맺어지고 당신에게 있어서 그들과 더불어 기뻐하고자 합니다.
모두 함께 성경의 깊은 뜻을 이해하고 말속에 내포된
당신의 종의 의도를 통해서 정해진 당신의 의도를 찾고자 합니다.
이 사람의 붓을 통해서 당신은 말씀을 우리에게 전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