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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발현의 10가지 비결 by LG경제연구원

Joyfule 2017. 12. 14. 22:28

 

 

 

    창의성 발현의 10가지 비결 by LG경제연구원

 

 

    Ⅱ. 창의성 발현의 10가지 비결 

 

5. 아이디어의 소재, 고객 니즈에서 찾아라. 
 
창의적 아이디어는 사무실에 앉아서 머리를 싸매고 생각만 한다고 나오는 것은 아니다. 아이디어도 소재가 있어야 나올 수 있다. 그 소재는 바로 ‘고객’에게 있다. 애플(Apple), 도요타(Toyota) 등이 세계적인 혁신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비결도 지속적으로 고객을 접촉하고 그들의 니즈를 경청하며 상품의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점에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의 빈곤을 탓하기에 앞서, 구성원들에게 창의적 아이디어의 원천인 고객을 접촉할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는지를 먼저 반문해 볼 필요가 있다.  
 
미국의 식품 회사 제너럴 밀(General Mill)이 스푼 없이 짜 먹는 요구르트를 개발할 수 있었던 것도 고객을 면밀히 관찰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동사는 요구르트의 주 고객 중 하나인 어린이들을 관찰했다. 아이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노는 것이었다. 예컨대 운동장에서 놀 때에도 뛰어 노는 것이 우선이었기 때문에, 한 손에 음료수를 들고 마시면서 논다는 사실을 알았다. 동사는 뚜껑을 따고 스푼으로 떠먹는 기존의 요구르트 제품으로는 어린이들의 놀면서도 음료수를 마시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에 한 손에 쥐고 먹을 수 있는 요구르트라는 아이디어를 고안해 냈다. 이를 바탕으로 동사는 포장 기법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아이들이 스푼 없이 먹을 수 있는 튜브(Tube) 형식의 ‘고 거트(Go-Gurt)’라는 요구르트를 출시하였고 미국 시장에서 히트 상품이 되었다.  
 
이데오 역시 신상품 디자인 설계는 고객을 직접 만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고객이 이데오 제품의 디자인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불만족하는 점은 무엇인지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다. 예컨대 동사는 고급 기능을 장착한 인공 심박 조율기를 출시한 후, 의사들이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관찰했다. 그 결과, 아주 소수의 심장 수술 의사만이 새롭게 개발한 고급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에 동사는 대부분의 의사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단순한 기능만을 장착한 제품을 만들어 다시 출시하였다.
 
6. 지혜를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라. 
 
조직 전체적으로 창의성이 풍부하게 발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허심탄회하게 토론하며 지혜를 모으는 아이디어 공유의 장(場)이 필요하다. 구성원들간의 아이디어 공유는 조직 내부 곳곳에 숨어 있는 귀중한 아이디어를 수면 위로 끌어 올릴 뿐만 아니라 팀워크를 공고히 다지는 효과도 있다.  
 
3M의 혁신 비밀 중 하나는 여러 사람들이 공식 또는 비공식으로 모여서 대화하고 여기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드는 네트워킹이다. 예컨대 연구원들은 자체적으로 ‘기술 포럼(Technical Forum)’이라는 조직을 만들어 매년 약 9천 7백 여명의 연구원들을 심포지엄에 초청하여 토론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각 연구소들은 웹(Web)에도 특정 주제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설하여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기도 한다. 연구원들은 이러한 다양한 네트워킹 조직에 참석하여 어떤 연구원이 무엇을 연구하고 있는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누구인지를 알게 되고, 서로의 연구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해 더 나은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있다.  
 
IBM 역시 2006년 ‘혁신 잼(Innovation Jam)’이라는 온라인 토론장을 만들어 여러 사람들간의 아이디어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다. 이는 “혼자 연구실에서 밤을 새며 연구하는 시대는 지났다. 혁신은 혼자가 아니라 여러 사람과의 협동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CEO, 샘 팔미사노(Sam Palmisano)의 사상에서 비롯되었다.  
 
혁신 잼은 구성원뿐만 아니라 IBM의 고객 회사, 협력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이다. 104개 국가에서 참여한 약 15만 여명이 무려 4만 6천여 개의 아이디어를 온라인 토론장에 제시했다. 팔미사노는 이 중에서 전자 의료 기록 시스템, 3D 인터넷, 실시간 번역 서비스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 10개를 채택하였고, 이의 상업화에 약 1억 달러를 투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