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천로역정존번연

천로역정 2부 60 - John Bunyan

Joyfule 2008. 10. 14. 02:31
    
         천로역정 2부 60 -  John Bunyan  
    마침내 위대한 마음이 말했다. 
    "목적만 좋으면 수단방법을 가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항상 타당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나는 죄에 항거하고 악을 정복하며 믿음을 위한 
    신성한 싸움을 위해서 투쟁하라고 명령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런데 거인 절망과 같은 자와 싸우지 않으면 누구와 싸우겠습니까? 
    나는 그의 목숨을 끊어버리고 의혹의 성을 무너뜨리고 싶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다시 말했다. 
    "누가 나와 함께 가시겠습니까?" 
    그러자 늙은 정직함이 말했다. 
    "내가 가겠소." 
    "우리도 가겠습니다." 
    하고 크리스티아나의 네 아들 매튜, 새뮤얼, 제임스와 조세프도 나섰다. 
    그들은 젊고 힘이 있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여자들을 길에 남겨두고, 
    그들이 돌아올 때까지 심약자와 목발을 짚은 망설임에게 그녀들을 부탁했다. 
    비록 거인 절망이 길을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가까운 곳에 살고 있기는 했지만 
    어린아이라도 그들을 안내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대한 마음과 늙은 정직함은 네 젊은이와 함께 
    거인 절망을 찾아 의혹의 성으로 올라갔다. 
    성문에 다다르자 그들은 난폭하게 문을 두드렸다. 
    그러자 늙은 거인이 나타났고, 그 뒤를 그의 아내 '암내'가 따라왔다. 
    늙은 거인이 소리쳤다. 
    "누구냐? 어떤 놈이 감히 이 '절망'님을 성가시게 구는 거냐?" 
    그러자 위대한 마음이 대꾸했다. 
    "나다. '위대한 마음'이다. 
    천국의 왕께서 순례자들의 길을 안내하도록 임명한 안내자다. 
    어서 문을 열어라. 
    네 놈의 목을 자르고 의혹의 성을 무너뜨리러 왔으니 싸울 준비나 해라." 
    거인 절망은 어느 누구도 자신을 굴복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천사들을 굴복시켰는데 ‘위대한 마음’쯤 겁날 줄 아느냐.'라는 생각이었다. 
    그는 무장을 하고 밖으로 나왔는데, 머리에는 쇠로 만든 투구를 쓰고 
    가슴에는 불붙은 가슴받이를 달고 발에는 쇠로 만든 군화를 신고 
    손에는 커다란 몽둥이를 들고 있었다. 
    여섯 명의 사나이들이 그에게 다가가서 앞뒤에서 공격했다. 
    여자 거인 '암내'가 남편을 돕기 위해 달려들자 '정직함'이 일격에 거꾸러뜨렸다. 
    그들은 목숨을 걸고 치열하게 싸워 마침내 거인 '절망'을 땅에 쓰러뜨렸다. 
    그러나 그는 좀처럼 숨이 끊어지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이 말하는 여러 개의 목숨을 가진 고양이처럼 끈질기게 버텨냈다. 
    마침내 위대한 마음이 그의 목숨을 끊고는 그의 목을 어깨로부터 잘라냈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의혹의 성을 허물기 시작했다. 
    거인 '절망'이 죽었기 때문에 그것은 쉬운 일이었으나 
    완전히 무너뜨리는 데는 7일이나 걸렸다. 
    그들은 '낙담'이라는 순례자와 그의 딸 '겁쟁이'가 거의 아사지경에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 두 사람은 간신히 목숨을 건졌다. 
    그러나 성안의 뜰 여기저기에 널려 있는 시체들이나 
    지하실 감옥 안에 있는 사람의 뼈들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놀라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위대한 마음과 그의 일행들은 '낙담'과 그의 딸 '겁쟁이'를 보호하여 데리고 왔다. 
    그들은 비록 의혹의 성안에서 폭군 거인
     '절망'에게 갇혔던 몸이었지만 정직한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그들은 거인의 목을 베어 들고 동행인들에게 돌아와서는 자기들이 한 일을 설명해 주었다. 
    '심약자'와 '망설임'은 그것이 정말로
     거인 '절망'의 머리임을 확인하고는 기뻐서 어쩔 줄을 몰라 했다. 
    크리스티아나는 서툴기는 하지만 비올라를 켰고 며느리인 자비심은 류트를 연주했다. 
    그들이 저절로 신이 나서 한 곡을 연주하자 '망설임'은 춤을 추고 싶어졌다. 
    그는 '겁쟁이'라는 이름을 가진 
    '낙담'의 딸의 손을 잡고 춤을 추면서 길 한복판으로 들어갔다. 
    한쪽 손에 목발을 짚고 추는 춤이었으나 제법 춤을 잘 추었다. 
    그리고 또한 그 소녀도 리듬에 맞춰 잘 추었다. 
    '낙담'은 음악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그는 거의 굶어죽기 직전에 구출되었기 때문에 
    춤보다는 오히려 먹는 것이 더 필요했다. 
    그래서 크리스티아나는 그에게 기운을 회복시켜주기 위해 
    술을 조금 따라주고는 먹을 것을 준비했다. 
    잠시 후 그 늙은 신사는 정신이 들고 기분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그때 나는 꿈속에서 보았다. 
    이 모든 일들이 끝나자 위대한 마음은 전에 크리스찬이 비석을 세우고 
    뒤에 오는 순례자들에게 의혹의 성 영지에 발을 들여놓지 말라고 경고문을 써놓았던 
    바로 맞은편 길가에 기둥을 세우고는 거기에 거인 '절망'의 머리를 걸어놓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그 아래에 있는 기묘하게 생긴 돌 위에 다음과 같은 글을 새겨놓았다. 
                이전에 그 이름만 들어도 
                순례자들이 두려움에 떨던 
                그 자의 머리가 여기 있도다. 
                용감한 '위대한 마음'이 
                그의 성곽을 무너뜨리고 
                그의 아내 '암내'의 숨통까지 끊었다. 
                '낙담'과 그의 딸 '겁쟁이'를 
                '위대한 마음'이 모두 구출했다. 
                의심하고 주저하는 자 있거든 
                눈을 들어 여길 보라. 
                모든 의혹이 해소되리니. 
                여기 걸린 이 머리를 보고 
                의심 많은 절름발이도 
                스스로 두려움에서 구원받았음을 알고 
                기뻐하며 춤을 추었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