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긍정적 핫버튼 자극은 격려를 통하여 일어납니다.
* 탁월한 코치이신 예수님의 격려 핫 버튼
세속적인 격려는 사람을 높이고 사람들에게 비교의 영을 강화 합니다. 그의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게 합니다. 그러나 성경적 격려 곧 예수님의 격려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충성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나의 격려는 무엇을 격려하며 어느 때 격려의 마음이 일어납니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어느 때에 무엇을 격려합니까? 예수님의 격려를 연구하여 보십시오 (디모데 성경연구원의 에수님의 격려 세미나 참고)
예수님의 격려는 하늘의 가치를 둔 영원한 것을 격려 하였습니다.
그분의 격려는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의 삶과 사역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그는 그 가치에 삶을 던져 충성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정적 핫 버튼(hot button)이란 감정폭발의 방아쇠로서 10대들의 감정 방아쇠는 무엇일지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아야 할 것입니다.
10대들은 자신의 모습이 거부당할 때, 격려 받지 못할 때, 무시당할 때, 존중받지 못할 때 등등의 경우에 핫버튼이 당겨집니다.
리더가 10대들의 특징과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부정적 핫버튼을 누를 때 10대들은 폭발하게 됩니다.
자신의 핫 버튼이 눌리거나 남의 핫 버튼을 누르는 것은 일상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핫버튼에 의한 분노가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10대 코치들이 10대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그들의 정서를 오히려 헤방하고, 문제를 자극하면서 핫버튼을 눌러대는 잘못된 지도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핫버튼은 갈등을 맨 처음 대응했던 경험에서 생성됩니다. 특정한 행동유형이 형성되는 데는 긴 세월이 소요되며 어려서부터 배양된 행동유형이 일생동안 문제를 만날 때마다 무기가 되거나 방어 수단이 됩니다. 그렇다면 코칭 리더는 자신이 지도하는 10대 각각의 갈등 유형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코치는 자신이 지도하는 코치-이들의 핫 버튼 유형을 기록하는 챠트가 필요합니다. 핫버튼 스위치를 끄기 전에 먼저 그것이 언제, 왜 작동되며 핫버튼이 작동 되었을 때 그 아이가 일반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3.목적에 이끌리는 삶으로 인도하기 위한 코칭 질문기법
10대 코칭 리더십을 확보하려면 목적에 이끌리는 삶으로 인도하기 위한 질문을 배워야 합니다.
그로오(Glow) 질문은 목적에 이끌리는 삶으로 코칭하기 위한 코칭 질문기법 입니다.
10들을 지도함에 있어서 일단 긍정의 핫버튼을 활용하면 친밀감을 가지고 코치에게 접근할 것입니다. 또 부정의 핫 버튼을 작동하게 하였으면 분노하는 마음이 나타났다가 가라앉게 됩니다. 어떤 경우든 상황이 종료되고 감정이 가라앉으면 10대들은 뭔가를 얘기하려고 할 것입니다.
십대는 꿈꾸는 시기입니다.
십대들이 가진 인간적인 꿈을 하나님의 비전으로 바꾸어 주는 일이 코치가 하여야 할 일입니다. 십대 때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라는 세속적인 문화적 충고를 받고 있는 시기입니다.
지금 시중에 돌아다니는 진로지도 자료나 재능의 발견 자료들은 대부분 세속적입니다.
디모데 셩경연구원의 피플퍼즐 (DISC) 세미나와, 파이디온 선교회에서 지도하는 10대 진로지도를 위한 DISC 지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과정 (Disc / l-Sight관계프로파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함으로써 긍정적인 교우 관계는 물론, 학습 유형과 진로 지도를 통해 자기 개발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파이디온 선교회 홈페이지 [http://www.paidion.org]
바른 기준이 없는 열정이나 지도는 나침반 없는 열심히 되기 쉽상입니다.
열심히 한만큼 궤도 수정을 필요로 하고, 열심히 한만큼 어렵습니다.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벌어진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그로우 질문을 통하여 방향을 잡아가는 코칭을 할 수 있습니다.
탁월하고도 준비된 질문(질문의 7가지 힘; 더난 출판사) 은 10대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사정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대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10대에 들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확장하게 합니다.
코치에서 사용하는 질문 기법 중 가장 많이 선호하는 질문유형은 GROW 질문입니다.
그로오 질문법의 개발자는 존 휘트모어입니다. 그는 GROW 질문이야 말로 어떤 상황에서든지 코치 이를 체계적으로 코칭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첫째로 G는 코치이(제자)의 목표(Goal)에 관한 질문이다.
코치는 10대인 코치-이(제자)에게 목표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함으로써 그로 하여금 생각의 속도를 명확하고도 다양하게 전개하여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학생이 일생을 통하여 논의하고 연구해 보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학생이 평생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학생이 이번 학년, 또는 과정(초,중,고,대) 에서 당신이 달성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이번 학기를 끝내고 기숙사를 떠나 집에 돌아갈 때 어떤 결과를 얻으면 만족스런 시간이었다는 느낌을 안고 집에 가실 수 있겠습니까?
- 이번 과정을 마치고 돌아갔을 때 당신은 어떤 점이 달라져 있기를 원하십니까?
- 현재로서 일어나고 있지 않지만 10년 이후 학생의 삶 가운데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재 일어나고 있지만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사용하여 당신의 목표인 그것을 이룰 수 있습니까?
- 그것이 학생이 하려고 하는 일중 가장 우선순위 입니까?
둘째로 R은 목표로 나아가는데 실재(Reality), 실제적인 상황에 관한 질문이다.
-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진학하려는 학교는 결정하였습니까?
- 진학 목표 설정 이후 지금 그것을 위하여 어떤 일이 계획되었으며 실천 중에 있습니까?
- 당신이 결정한 것이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으로 정확하다는 것을 검토 받은 적은 있습니까?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과정을 실천해가는 가운데 갈등은 무엇입니까? 이런 현상은 언제 일어납니까?
- 지금 일어나고 있는 심리적 변화, 신체적 변화 등등에 대하여 가능한 정확히 말씀하여 주십시오?
- 이것은 목표를 향하여 가는데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그렇다면 그 점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려한 것이 있습니까?
- 지금 그 상황을 알고 있는 사람을 당신을 포함하여 누가 알고 있습니까?
- 이제까지 학생이 기울였던 다양한 노력들을 간단하게 설명 할 수 있겠습니까?
셋째로 O는 대안(Option)에 관한 질문입니다.
- 학생이 지금까지 이야기한 결과 다양한 장애 상황이 있음을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장애상황을 바꾸기 위하여 지금 할 수 있는 첫 번째 일은 무엇인가요?
-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금 당신의 방법은 가장 효과적입니까?
- 부딪힌 문제에 도움을 줄만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당신의 계획에 대하여 허락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지금 우리가 찾아본 여러 가지 대안 중 1,2,3단계 대안을 선정할 수 있겠습니까?
- 지금 가장 먼저 실행할 대안을 하나 선택하여 보실까요?
넷째로 W는 Will(의지)또는 결론(Warp-UP)에 관한 질문이다.
- 지난번 결정한 것을 이룬 결과를 말해줄 수 있겠습니까?
- 이전의 결과에 이어서 추구할 다음단계들은 무엇입니까?
- 지금 이야기한 것을 정확하게 언제까지 그것을 마치실 계획입니까?
- 방해가 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입니까?
- 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다양한 지원 중 몇 가지를 이야기 해줄 수 있습니까?
- 이번일이 끝나면 자신에게 주고 싶은 보상은 무엇인가요?
결론
명품리더십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명품코치가 되려면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 탁월한 코치이신 예수님의 격려 핫 버튼
세속적인 격려는 사람을 높이고 사람들에게 비교의 영을 강화 합니다. 그의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게 합니다. 그러나 성경적 격려 곧 예수님의 격려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충성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나의 격려는 무엇을 격려하며 어느 때 격려의 마음이 일어납니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어느 때에 무엇을 격려합니까? 예수님의 격려를 연구하여 보십시오 (디모데 성경연구원의 에수님의 격려 세미나 참고)
예수님의 격려는 하늘의 가치를 둔 영원한 것을 격려 하였습니다.
그분의 격려는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의 삶과 사역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그는 그 가치에 삶을 던져 충성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정적 핫 버튼(hot button)이란 감정폭발의 방아쇠로서 10대들의 감정 방아쇠는 무엇일지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아야 할 것입니다.
10대들은 자신의 모습이 거부당할 때, 격려 받지 못할 때, 무시당할 때, 존중받지 못할 때 등등의 경우에 핫버튼이 당겨집니다.
리더가 10대들의 특징과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부정적 핫버튼을 누를 때 10대들은 폭발하게 됩니다.
자신의 핫 버튼이 눌리거나 남의 핫 버튼을 누르는 것은 일상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핫버튼에 의한 분노가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10대 코치들이 10대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그들의 정서를 오히려 헤방하고, 문제를 자극하면서 핫버튼을 눌러대는 잘못된 지도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핫버튼은 갈등을 맨 처음 대응했던 경험에서 생성됩니다. 특정한 행동유형이 형성되는 데는 긴 세월이 소요되며 어려서부터 배양된 행동유형이 일생동안 문제를 만날 때마다 무기가 되거나 방어 수단이 됩니다. 그렇다면 코칭 리더는 자신이 지도하는 10대 각각의 갈등 유형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코치는 자신이 지도하는 코치-이들의 핫 버튼 유형을 기록하는 챠트가 필요합니다. 핫버튼 스위치를 끄기 전에 먼저 그것이 언제, 왜 작동되며 핫버튼이 작동 되었을 때 그 아이가 일반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3.목적에 이끌리는 삶으로 인도하기 위한 코칭 질문기법
10대 코칭 리더십을 확보하려면 목적에 이끌리는 삶으로 인도하기 위한 질문을 배워야 합니다.
그로오(Glow) 질문은 목적에 이끌리는 삶으로 코칭하기 위한 코칭 질문기법 입니다.
10들을 지도함에 있어서 일단 긍정의 핫버튼을 활용하면 친밀감을 가지고 코치에게 접근할 것입니다. 또 부정의 핫 버튼을 작동하게 하였으면 분노하는 마음이 나타났다가 가라앉게 됩니다. 어떤 경우든 상황이 종료되고 감정이 가라앉으면 10대들은 뭔가를 얘기하려고 할 것입니다.
십대는 꿈꾸는 시기입니다.
십대들이 가진 인간적인 꿈을 하나님의 비전으로 바꾸어 주는 일이 코치가 하여야 할 일입니다. 십대 때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라는 세속적인 문화적 충고를 받고 있는 시기입니다.
지금 시중에 돌아다니는 진로지도 자료나 재능의 발견 자료들은 대부분 세속적입니다.
디모데 셩경연구원의 피플퍼즐 (DISC) 세미나와, 파이디온 선교회에서 지도하는 10대 진로지도를 위한 DISC 지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과정 (Disc / l-Sight관계프로파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함으로써 긍정적인 교우 관계는 물론, 학습 유형과 진로 지도를 통해 자기 개발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파이디온 선교회 홈페이지 [http://www.paidion.org]
바른 기준이 없는 열정이나 지도는 나침반 없는 열심히 되기 쉽상입니다.
열심히 한만큼 궤도 수정을 필요로 하고, 열심히 한만큼 어렵습니다.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벌어진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그로우 질문을 통하여 방향을 잡아가는 코칭을 할 수 있습니다.
탁월하고도 준비된 질문(질문의 7가지 힘; 더난 출판사) 은 10대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사정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대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10대에 들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확장하게 합니다.
코치에서 사용하는 질문 기법 중 가장 많이 선호하는 질문유형은 GROW 질문입니다.
그로오 질문법의 개발자는 존 휘트모어입니다. 그는 GROW 질문이야 말로 어떤 상황에서든지 코치 이를 체계적으로 코칭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첫째로 G는 코치이(제자)의 목표(Goal)에 관한 질문이다.
코치는 10대인 코치-이(제자)에게 목표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함으로써 그로 하여금 생각의 속도를 명확하고도 다양하게 전개하여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학생이 일생을 통하여 논의하고 연구해 보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학생이 평생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학생이 이번 학년, 또는 과정(초,중,고,대) 에서 당신이 달성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이번 학기를 끝내고 기숙사를 떠나 집에 돌아갈 때 어떤 결과를 얻으면 만족스런 시간이었다는 느낌을 안고 집에 가실 수 있겠습니까?
- 이번 과정을 마치고 돌아갔을 때 당신은 어떤 점이 달라져 있기를 원하십니까?
- 현재로서 일어나고 있지 않지만 10년 이후 학생의 삶 가운데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재 일어나고 있지만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사용하여 당신의 목표인 그것을 이룰 수 있습니까?
- 그것이 학생이 하려고 하는 일중 가장 우선순위 입니까?
둘째로 R은 목표로 나아가는데 실재(Reality), 실제적인 상황에 관한 질문이다.
-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진학하려는 학교는 결정하였습니까?
- 진학 목표 설정 이후 지금 그것을 위하여 어떤 일이 계획되었으며 실천 중에 있습니까?
- 당신이 결정한 것이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으로 정확하다는 것을 검토 받은 적은 있습니까?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과정을 실천해가는 가운데 갈등은 무엇입니까? 이런 현상은 언제 일어납니까?
- 지금 일어나고 있는 심리적 변화, 신체적 변화 등등에 대하여 가능한 정확히 말씀하여 주십시오?
- 이것은 목표를 향하여 가는데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그렇다면 그 점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려한 것이 있습니까?
- 지금 그 상황을 알고 있는 사람을 당신을 포함하여 누가 알고 있습니까?
- 이제까지 학생이 기울였던 다양한 노력들을 간단하게 설명 할 수 있겠습니까?
셋째로 O는 대안(Option)에 관한 질문입니다.
- 학생이 지금까지 이야기한 결과 다양한 장애 상황이 있음을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장애상황을 바꾸기 위하여 지금 할 수 있는 첫 번째 일은 무엇인가요?
-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금 당신의 방법은 가장 효과적입니까?
- 부딪힌 문제에 도움을 줄만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당신의 계획에 대하여 허락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지금 우리가 찾아본 여러 가지 대안 중 1,2,3단계 대안을 선정할 수 있겠습니까?
- 지금 가장 먼저 실행할 대안을 하나 선택하여 보실까요?
넷째로 W는 Will(의지)또는 결론(Warp-UP)에 관한 질문이다.
- 지난번 결정한 것을 이룬 결과를 말해줄 수 있겠습니까?
- 이전의 결과에 이어서 추구할 다음단계들은 무엇입니까?
- 지금 이야기한 것을 정확하게 언제까지 그것을 마치실 계획입니까?
- 방해가 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입니까?
- 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다양한 지원 중 몇 가지를 이야기 해줄 수 있습니까?
- 이번일이 끝나면 자신에게 주고 싶은 보상은 무엇인가요?
결론
명품리더십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명품코치가 되려면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탁월한 리더십 밑에서 다음세대를 섬겨낼 탁월한 다음세대 리더십이 길러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평가 받아본 적이 있습니까?
- 여러분의 태도(attitude)는 어떻습니까?
- 여러분의 지적 수준은 어떻습니까? 학력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비전과 목표는 어떻습니까? 형편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정서적 상태는 어떻습니까? 상처를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의지력은 어떻습니까? 인간성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세계관이나 가치관은 성경적입니까? 세속성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성경에 대한 가치는 어떻습니까? 독서능력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사회성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교회론은 성경적이며 건강합니까?
부룻 윌킨슨은 원판 불변의 법칙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복사판을 원판을 능가하기 어렵습니다.
여러분 공동체의 코치그룹이나 멘토 그룹의 수준은 평가받아야 합니다.
평가받지 않는 태도는 성장 정체로 곧바로 연결됩니다.
겸손한 리더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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