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 제8권]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Two become one
제 10 과 자녀 교육
7. 신명기 6:4~7절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자세히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 성경 구절들을 읽고 다음을 완성하십시오.
(1) 부모는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자녀를 가리치기 위해서 내 자신이 먼저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는 반응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은 임으로 순종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순종해야 할 영역입니다.
꼭 해야되고 반드시 해야 됩니다. 진리 과목은 필수과목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도 맡겨도 안됩니다.
(3)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The first place’가 되어야 합니다. 즉 가장 최 우선 순위가 하나님 말씀이 내 마음에 있는 것입니다.
(4)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쳐야 합니다.
(5) 부모는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합니다.
8. 잠언 22:6절에 있는 하나님의 약속을 당신 자신의 말로 써보십시오.
부모가 자녀에게 교훈할 것을 바로 가르친다면 그들이 늙어도 그 길을 떠나지 않도록 하나님이 지켜주실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켜주시므로 자녀들이 그릇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하는 믿음입니다.
9. 누가보음 2:52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적으로,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사회적으로 성장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 각 성경 구절은 이 네 가지 영역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구절의 중심 내용을 적고 어느 영역에 해당하는지 분류하십시오.
구 절
중 심 내 용
영 역
(1) 마태복음 19:13~14
어린애들은 예수님을 알 수 있다 - 영적인 면
(2) 잠언 1:5
어린애들은 학식과 모략을 얻을 수 있다 - 지적인 면
(3) 잠언 23:12
어린애들은 훈계에 참식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인다. -지적인 면
영적인 면
(4) 베드로후서 3:18 -어린애들은 주님의 은혜와 그를 아는데 자라야 한다.
영적인 면
(5) 사사기 13:24 -어린아이들도 강건하게 자라야 한다.
육체적인 면
(6) 사무엘상 2:26 -어린애들이 잘자라야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다.
육체적인 면
영적인 면
사회적인 면
어린아이들이 잘자라야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다고 했는데 지체 장애자들 같은 경우에는 육체적으로 잘 자라지 못하는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 이것은 특별한 경우입니다. 지체 장애자들은 사람에게 소외도고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한 것은 인정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들에게 비록 사람에게는 소외되고 사랑을 받지 못하지만 영적으로 잘 자라 하나님에게 사랑을 받으려고 하는 영적인 성장의 동기력을 심어주는 가리침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개인적인 지도가 필요합니다.
지체 장애자들이 건강 자체를 하나님에게 축복을 받지 못해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이것은 인류 전체에 연관된 것입니다. 죄 때문에 질병이 온 것입니다.
죄 때문에 후손들이 선천적인 질병을 얻은 것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이 신체적으로 이렇게 된 것이 내 부모와 내 자신의 죄 때문에 되었다는 가르침보다는 하나님의 앞에서 죄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고 그 속에서 성결 생활 영적 생활에 헌신하도록 가르쳐 주어 받아드리게 해야합니다. 자기 자신을 그대로 받아드리는 것이 간접적 원인이든 직접적 원인이든 어떤 병으로든 결국 사람이 죄인이고 죄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고통의 삶을 받는 다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믿음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이 믿음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믿음입니다. 그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고 뜻을 이루는 것이 성경적인 삶입니다. 이렇게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0. 당신의 배우자와 함께 위의 네 가지 면에 비추어, 당신의 자녀를 평가해 보십시오. 자녀들의 이름을 아래에 적으십시오. 각 아이에게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영역을 결정한 다음 부모로서 그 아이를 도와 줄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적어 보십시오. (적용면 입니다.)
이것은 실제적인 면입니다. 정신적인 면에서는 위로 해주는 것, 격려해주는 것, 함께 놀아 주는 것, 같이 대화 하는 시간을 많이 만들어 주도록 해야 합니다. 육체적인 면에서는 보약을 먹여야 될 경우에는 먹이도록 해야 되고, 병원에 가야 되면 병원에 같이 가는 것들이 있어야 합니다. 자녀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 실제적으로 부모가 서로 의논하는 것입니다.
필요를 체워주는 것이 사람입니다.
그러나 필요는 나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필요를 알 수 있겠습니까?
첫째는,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부모에게 자기의 필요를 부모에게 자유롭게 이야길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혼자 있을 때 무엇을 생각하는 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의년중에 물어 보기도 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잠자기 전에는 같이 놀아주고 이야기하고 기도 제목을 물오 보아 기도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일주에 한번씩은 성경 공부를 하면서 교제가 있어야 합니다.
자기 자녀를 최고의 Best timodeos(Τιμοθεοs : 하나님을 공경함), 최고의 하나님을 공경할 줄 아는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성경 공부를 대학생때부터 가르친다고 하면 그것은 늦은 시기이다. 이때는 다 자란시기 이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중고등부터 가르치는 것이 열매를 거둘수 있는 좋은 때입니다. 학생들이 입시에 시달릴수록 성경 공부를 가르치면은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방황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혼란해지기 쉬운 시기이므로 성경 공부를 하게 되면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스스로 자기 정리가 되어집니다. 이렇게 영적인 가치관이 확립된 학생들은 방황하지 않습니다.
자녀의 이름
필요한 영역
그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사랑과 징계를 통한 교육
사랑과 징계는 자녀 교육의 기초입니다. 유아기에서부터 어른으로 성장할 대까지 전기간을 통해서 사랑은 자녀를 교육하고 훈련하는 데 있어 필수 조건입니다. 자녀에게 풍성한 사랑을 주지 않고는 그가 행복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 될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도한 징계가 없이는 자녀가 존경받고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도록 가르칠 수 없습니다. 상황에 적절한 훈계와 징계를 베푸는 것보다 자녀를 사랑하고 있다는 더 큰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자녀의 요구를 모두 들어 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은 아닙니다. 때로는 자녀의 진정한 행복을 위하여 그의 요구를 거절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것도 사랑입니다.
위의 내용은 열심히 가르치고 교훈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고 징계가 있어야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랑과 징계를 균형있게 지혜롭게 해나갈 때 좋은 교육이 됩니다. 처벌하고 징계는 다릅니다. 처벌은 잘못에 대한 형벌입니다. 즉 과거에 초점을 두고 벌하는 것입니다. 징계는 미래의 초점을 두고 성숙을 위한 훈련입니다. 그러므로 징계가 중요한 교육의 방편이 됩니다.
11. 사무엘상 3:12~13절을 읽으십시오. 왜 엘리는 자기 아들들의 잘못에 대해 책임을 져야 했습니까?
이것은 부모의 책임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이것이 부모의 책임입니까?
첫 번째는, 자녀의 죄를 가장 많이 알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래도 부모는 자녀의 죄를 남보다는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두 번째는, 부모이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엘리의 가정에 있어서 하나님의 종의 자녀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교훈하거나 징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엘리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러므로 엘리는 노후가 좋지 않았고 자녀도 하나님 앞에서 벌을 받게 되었다. 그러므로 자녀는 부모가 책임을 지고 잘 가르쳐야 합니다.
어릴 때 까불까불한다는 것을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제일 문제는 사춘기 때 탈선하거나 빗나간 사고 방식 가치관을 가지는 그 시기에 부모는 자녀에게 더 가까이 해야 합니다.
12. 히브리서 12:5~11절을 읽고 다음 내용 중 옳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표시하십시오.
(1) 주님께서는 결코 아무도 징계하지 않으신다.
(2) 주님의 징계는 그분의 사랑과 직접 관련되어 있다.
(3) 징계는 징계 받는 사람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4) 징계는 관계된 모든 이에게 즐거운 것이다.
(5) 징계를 하는 목적은 올바른 삶을 살도록 하는 데 있다.
사랑과 징계는 성경적인 하나님의 방법이기 때문에 징계를 해야 합니다.
정답 : (2) (3) (5)
'━━ 영성을 위한 ━━ >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 제8권] (0) | 2021.07.03 |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 제8권] (0) | 2021.07.01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 제8권] (0) | 2021.06.30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 제8권] (0) | 2021.06.29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 - 제8권] (0) | 2021.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