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리더십과 영성관리.
2. 목회자의 자질은 인격적인 영성
2) 목회자의 유혹에 대하여
목회자의 신앙인격에 관련하여 생각하여야 할 문제는 바로 목회자에게 다가오는 유혹이 무엇이며, 또한 목회자가 감당해야할 고난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일이다. 왜냐하면 목회자의 자질은 인격적인 영성과 관련이 있으며, 영성은 일상의 삶과 동떨어진 삶이 아니요, 일상의 삶 속에 이미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목회자의 일상적인 삶이 영성의 삶으로 인지되고 실제로 삶에서 영성의 깊이를 이뤄내기는 결코 쉽지 않다.
헨리 나우웬은 현대 기독교 지도자들이 빠지기 쉬운 세 가지 유혹은 ‘현실적이 되라’, ‘멋있게 보이라’, ‘힘이 최고다’라고 하였는데, 11세기의 교회 대분열, 16세기의 종교 개혁, 20세기의 거대한 세속화 등과 같이 교회사에 있어 큰 위기들을 볼 때마다 그런 파열의 주요 원인은 가난하고 힘없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행사한 바로 그 ‘힘’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기보다는 하나님 되는 것이 더 쉽고, 사람들을 사랑하기보다는 사람들을 컨트롤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이다. 교회 역사 중 가장 고통스러운 역사는 때때로 사랑 대신에 힘을, 십자가 대신에 지배력을, 인도 받기보다는 인도하려는 유혹을 받아 온 사람들의 역사라고 역설하고 있다. 권력이라는 주제는 죄의 본질과 관련이 있다. 이는 누가 주관하는 자가 될 것인가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온갖 죄의 열매 즉, 거짓말, 도둑질, 간음, 사기, 질투, 시기, 탐욕 등은 바로 이 권력이라는 뿌리에서 비롯된다. 하나님이 주관하시도록 맡기기보다 자신이 주관자가 되려는 데 죄의 뿌리가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리더들은 겸손을 배워야 한다. 진정으로 하나님께 복종하려면 종된 의식을 품고 하나님을 향해야 가능한 것이다. 코메니우스는 권력을 통해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애쓰는 사람들에게 낮은 자리를 구하며, 명령하기보다는 순종하기를 소망하라고 한다. 그리고 만약 여전히 다스리고 명령하기 원한다면 그 때는 자기 자신부터 다스리라고 권면해 준다. 이는 목회자는 남을 다스리는 것보다는 자기 자신의 육체적인 욕망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임을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영성이 우리 인간의 사적, 공적인 삶에 있어 핵심 문제이며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말할 때, 성의 영역도 영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도자가 무너지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을 꼽으라면 성적 비행이다. 리더는 대개 리비도, 즉 성적 욕구가 남보다 강하다. 이는 남보다 스트레스가 많으며, 늘 남의 주목을 받고 온갖 인간관계의 문제에 휩싸이기 때문에 매일 느끼는 긴장감을 성적으로 풀고 싶은 유혹이 남보다 쉽게 생길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목회자의 자질은 거룩함과 정직성에 있다.
한국 라브리 총무로 일하고 있는 성인경은 목회자가 빠지기 쉬운 세 가지 영성의 무덤은 첫째, 자신은 경건의 능력이 없는 형식적인 종교생활을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위선적인 영성이며, 둘째, 경건주의와 함께 늘 붙어 다니는 이원론적인 영성이며, 셋째, 비인간적 영성이라는 것이다. 즉, 믿음은 좋은 거 같은데 인격이 형편없는 사람들, 즉, 온갖 영적 은사를 가졌으나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 신령한 사람들, 쫀쫀하고 째째하고 인간미도 없는 그런 목회자들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영성의 무덤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쳐서 복종하며,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지 않으면(갈5:24) 누구나 다 빠질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 목회자가 자기 몸을 쳐 복종하지 않으면 남에게 복음을 전파한 후에 자기 자신이 도리어 버림이 된다는 사실을(고전9:27) 두려워하며 겸손히 리더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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