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섬기는 리더 예수 -

Joyfule 2020. 3. 31. 06:03

 

 

     섬기는 리더 예수 -   

 

 

 3. 섬기는 리더의 손

자신을 따르는 이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데 있어서 머리와 마음이 리더의 행동을 이끌게 되었다면 이제 효과적인 섬기는 리더십으로의 여행은 비로소 밖을 향하게 된다. 좋은 의도와 올바른 생각은 좋은 열매를 맺기 위한 시작일 뿐이다. 이제 진짜 시험이 남았다. 리더의 의사 결정 하나 하나가 장기적인 효과와 신뢰를 더욱 향상시키거나 망가뜨릴 수 있다. 리더가 올바른 목적과 명확한 분별력을 가졌다 하더라도 그것이 부적절하고 이기적인 행동과 결합되면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실패하거나 능률이 떨어진다.

섬기는 리더가 행해야 할 중요한 역할은 필요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일이다. 섬기는 리더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확인하고 조직원들이 그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조직원들이 수행하는 공동의 최종 목표만큼 직원들 개인의 발전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면 그가 없을 때에도 직원들은 비전에 맞춰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리더의 유능함은 그가 없을 때 나타난다. 예수가 더 이상 육신의 형태로 제자들 곁에 머물 수 없게 된 후에도 그의 가르침을 받은 리더들은 계속해서 세상을 변화시켜 갔다. 그것이 예수의 리더십이 가진 힘이었다.

의욕만 넘치는 초보자 제자들을 ‘사람 낚는 어부’로 훈련시키고 변화시킬 때, 예수는 방향 제시와 지원에 대한 제자들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 색다른 리더십 스타일을 택했다. 내가 개발한 상황대응형 리더십 II는 예수가 모범으로 보여준 섬기는 리더십의 원칙을 설명하고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구조를 제공한다. 이 리더십은 상황진단, 유연성, 성과지향 파트너십이라는 세 가지 기술을 필요로 한다.

상황대응형 리더의 첫째 기술은 바로 직원들의 발달 단계를 판단하는 상황진단 능력이다. 개인의 발달 수준은 의욕(확신과 열정)과 역량(지식, 기술 및 경험)의 네 가지 기본 조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발달 수준 1- 의욕만 넘치는 초보자
발달 수준 2- 환상에서 깨어난 수습생
발달 수준 3- 역량은 있지만 조심스러운 업무 수행자
발달 수준 4- 전문가로서 자기 주도적 성취자.


일단 부하직원들의 발달 수준을 파악했으면 각자에게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유연하게 활용해야 한다. 이때 리더가 사용할 수 있는 행동은, 지시 행동(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원들에게 지시하기)과 지원행동(말을 들어주기, 결정행위에 직원들을 참여시키기, 격려하기, 일의 진전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해 주기)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리더는 직원들이 목표 성취를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그들과 함께 모색하는 성과지향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결정된 약속은 모두 따라야 한다.  

리더가 행하는 지시행동과 지원행동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조합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스타일 1. 지시형 -지시는 많고 지원은 적은 형
스타일 2. 지도형 -지시도 많고 지원도 많은 형
스타일 3. 지원형 -지원은 많고 지시는 적은 형
스타일 4. 위임형 -지원도 적고 지시도 적은 형.


'━━ 지성을 위한 ━━ > Leader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기는 리더 예수  (0) 2020.04.06
섬기는 리더 예수 -  (0) 2020.04.04
섬기는 리더 예수  (0) 2020.03.29
섬기는 리더 예수  (0) 2020.03.23
섬기는 리더 예수  (0) 2020.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