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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과 노년의 삶.5

Joyfule 2021. 5. 8. 13:44

 

 

  

   영성과 노년의 삶.5 

 

 

 Ⅲ. 목회상담에의 적용


상담이란 내담자가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대면 관계를 통하여 일차적으로 개인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노인상담을 여기에 연결하여 본다면 일차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대면하여 개인의 정서적, 심리, 사회, 경제적 또는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가져와서 성공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김태현, 1994).
또한 더 나아가서는 해당 노인 뿐 아니라 노인과 관련 있는 개인들이 노인들을 이해하고 가족이나 사회에서 노인들과 보다 원만한 관계를 맺고 이들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와 부양을 제공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도 되겠다.

1. 노인목회상담

1) 노인 목회 상담자의 특수성

일반 상담자와 달리 목회 상담자는 자신이 상담의 주체가 아니라 하나님의 입장에서 고난당하는 내담자를 돌보며 고난에서 건져야 하는 책임과 사명으로 일해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의 전달자로서 존재함을 기억해야한다. 교회라는 맥락 안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찾으며 항상 하나님의 시각에서 상담하는 등 이런 점에서 일반 상담자들과 전문성에 있어서 구별되는 특수성이 있다하겠다.
노인목회상담은 노인의 발달 특성과 사회 환경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하나님을 알기에 힘쓰고 헌신한 일꾼으로서 영육이 건강하고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보다 구체적인 접근법은 아래와 같다.

(1) 노인 개인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자아 가치감을 알게 하고, 백발에 대한 자긍심을 고양하고 가정이나 사회에서 덕이 되는 노인상을 이루도록 돕는다. 이는 노인 개인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개별적인 삶의 욕구와 특수한 환경에 대한 수용을 전제로 이루어져야 한다.

(2) 영적인 신앙을 토대로 노년기를 통한 하나님의 목적을 알고 성숙한 신앙생활과 거룩한 삶을 통해 자손들에게 믿음의 본을 남기는 신앙인이 되게 한다. 상담자는 노인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공감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주로 가족과 친척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정서적 지지나 자원을 잘 이용함과 아울러 교회와 지역사회 공동체 내에 있는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특성상 사회에서 소외된 노인들에게 노년기 생활에 필요한 잠재된 지혜를 개발시켜주고, 실천 가능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 가족이나 이웃 간에 아름다운 친교(Fellowship)와 사회봉사(Social Service)의 삶을 살도록 돕는다.


(4) 하나님의 가르침을 통해 자신의 심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믿음을 가지고 가정, 사회, 교회에서 믿음의 본이 되고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거나, 기도모임을 통해 영육 간에 강건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2) 노인 목회 상담의 주 내용

지금의 노인들은 기존의 삶속에 스며있는 샤머니즘과 토테미즘 등의 영향이 뿌리깊이 내려있으며 비기독교적인 한국 문화의 토양 속에 유교, 불교, 기독교 등의 외래 종교의 다양성을 경험한 세대들이다. 그러므로 노인들에게 접근할 때는 일단 한국 노인들이 지니고 있는 종교적이고 사회적인 관습이나 습관을 기독교적인 가치관의 갈등모델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문화, 종교, 사회 경험들에 담긴 삶의 교훈을 영성, 지혜로 공감하고 수용하면서 접근하도록 하자. 쉽게 말하면 문화적 배경이나 가치를 고려하자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 노인 목회 상담의 몇 가지 주된 내용을 고찰해 보려고 한다.

(1) 죽음의 준비
노년기에 접어든 사람들에게 죽음을 현실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육하고 이미 죽음을 용납하는 상태의 신앙을 가르치고 언제 죽음이 닥쳐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마음의 자세를 가르친다.

(2) 노령화와 스트레스 상담

노년기의 특성상 신체적 노쇠와 은퇴로 인한 사회 심리적 변화로 이 시기에는 스트레스가 급증되는데 이는 잠정적인 심리적 증후군이므로 주위에서 인정하고 이해하며 좀 더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따뜻하게 도와주고 위로하면서 이야기를 잘 들어 주도록 권고한다.

(3) 추억회상

전문 노인 상담 교수인 클레멘츠(Clements, 1979)는 “노인에게 있어서 추억을 되새기는 일이란 노인 자신의 성장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노인에게 추억은 중요한 자산이며 정신활동을 도와주는 중요한 매체라 하겠다.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의 삶에 통합시키도록 도와서 정서적 성장 함양에 힘쓴다.

(4) 노인과 인간관계 형성

항상 진실한 일관성을 가지고서 노인 개인의 인간적 존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통합적 시각으로 노인 내담자에 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5) 노인에게 의미 있는 역할부여

노년기에는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활동 영역이 주로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아서 이런 역할 변경으로 인해 많이 위축되어 생활하게 되는데 상담자는 노인에게 무언가에 자신감을 주며, 자기 역할을 찾아 삶의 의미를 찾게 도와주는 역할 부여가 중요하겠다.

(6) 노인과 돌봄

노년기는 노화로 상실과 쇠약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연관되어 지는데 비록 신체적 기능은 약해졌을지라도 기능면에서는 건강을 유지하도록 운동도 권장하고 식생활에도 관심을 갖도록 하여 건강한 노화를 위하여 힘쓰도록 한다.

3) 노인 목회 상담의 방법

(1) 지원적인 목회상담
정신요법의 이론으로 노출적인 방법이 아닌 지원적인 방법을 의미하며 목표는 노인을 상대로 하므로 더욱 세분화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변할 수 없는 그들의 문제를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이런 지원 상담의 방법으로 클라인벨(H. J. Clinbell)의 일곱 가지 절차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Clinbell, 1984).
a. 의존 욕구의 충족
‘좋은 부모’라는 이미지를 가진 지원상담자는 노인들에게 의존만족(Dependency Gratification)의 형태들인 위로, 충족, 유지, 인내, 보호 등을 제공하여 기댈 수 있게 한다. 이런 의존만족은 노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준다.
b. 감정적 카타르시스
내담자의 짐스러운 감정들을 상담자가 수용하여 정신의 상처들로부터 독을 제거 시킨다.
c.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객관적 관찰
내담자로 하여금 객관성을 갖도록 해서 자신의 문제를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게 하고 실행 가능한 최선의 방법을 찾게 한다.
d. 자아 방어의 조력
방법론적으로 보자면 자아방어는 노출적, 대결적 또는 분석적인 것과 반대이다. 내담자가 과거에 좋지 않았던 기억들 혹은 비난 받았던 영상들을 억제시키는 자기방어가 현재 필요함을 자각시켜 내담자가 위기상황에서 과거의 회상으로부터 벗어나게끔 도와준다.
e. 삶의 상황의 변화
상담의 한 부분으로서 상담자가 줄 수 있는 실제적인 도움을 고려하는 것이다.
f. 적절한 행동권유
내담자가 불안감이나, 패배감, 좌절감, 실패, 비극적인 죽음 등으로 아연질색 할 경우 상담자가 적절한 행동을 권유하게 되면 위의 감정들을 감퇴시키는 경향이 있다. 실제 목회상담에서 다양한 형태로 수반되어지는 성서치료를 많이 권장하고 있다.
g. 종교적 지원의 활용
말씀과 기도, 성경, 종교서적, 성찬식 등의 목회 상담만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지원 자료를 최대한 활용한다.

(2) 공감적인 이해
일반적으로 목회 상담자가 내담자의 사고의 틀 안에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내담자의 행동계획이나 관련된 그들의 감정, 경험, 행동에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Tayle, 1969)고 했다. 공감이란 감정이입을 말하며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의 경험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며 내담자의 시각에서 보는 것을 말한다(오성춘, 2002). 목회상담에서 공감이란 성육신(Incarnation)의 모티브이며, 믿음의 행위들 까지도 공감의 영역으로 보게 된다. 예를 들어보면 성경 신약의 선한 사마리아인의 이야기에서처럼 불쌍히 여기는 마음 즉, 연민(Confession)을 가지고 접근해서 상처를 감싸주고 정성을 다하여 아가페적 사랑을 행하는 믿음이라 할 수 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고통에 직접 삶의 환경으로 내려가서 같이 이해하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자세를 말한다. 공감적인 이해를 넘어서 내담자의 전인적인 삶과 신앙적인 삶에 동참하는 참여적 공감에 기초하여야한다(오성춘, 2002). 쉽게 말하면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바로 파악하고 정의하여 명료화시키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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