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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9-1과)3

Joyfule 2010. 3. 13. 07:11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9-1과)3

선지서 개론 (3) : 선지자의 기능 C


제 3장 예언자의 기능

 

 3-2. 사명

 

  가. 새로운 가르침에 의한 혁명이 아닌 개혁

  한 세대 전만 해도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후기 예언자들(성경을 기록한 예언자들)을 새로운 가르침에 의한 혁명가들로 간주했다. 그들은 유일신론과 윤리적인 요구와 관련되는 새로운 사상을 도입한 자들로 생각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는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며, 경배자들에게 윤리적인 행위를 요구하시는 분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나중에는 많은 사람들이 예언자들을 혁명가라기보다는 개혁자들로 부르게 되었다. 그들은 예언자의 메시지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과거의 이스라엘의 가르침들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최근의 입장은 성경에 말하고 있는 것과 훨씬 더 일치하고 있다. 예언자들은 윤리적인 유일신론을 주장하는 혁명가들이 아니었다. 이스라엘은 그 초창기 역사로부터 유일하신 하나님이신 여호와와 그 분이 윤리적인 분이라는 것을 믿어왔다. 그러므로 이 점에 있어서 이스라엘의 전기 예언자들과 성경을 기록한 후기 예언자들 사이에 차이점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예언자들의 주된 임무는 개혁이었다. 그들은 백성들이 죄에서부터 돌이켜서 율법의 가르침으로 돌아서기를 원했다. 이러한 임무를 위해 후기 예언자들은 많은 청중들에게 말한 후에, 다시 그들의 메시지를 기록했다. 그러나 전기 예언자들은 주로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말했다. 예언자들은 새로운 사상을 주장하는 혁명가들이 아닌 이유는 그들이 전한 메시지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부터 믿었던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율법은 이미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주어졌으며, 또한 처음부터 제사장들에 의해 가르쳐 진 것이었다.


  
나. 율법을 준수할 것을 요구함

  개혁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 먼저몇 가지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a. 율법 그대로의 가르침이 아님
  예언자들은 율법을 그대로 가르치지 않았다. 그것은 이미 살펴본 것과 같이 제사장의 임무였다. 제사장들은 율법을 그 항목별로 백성들에게 가르쳤다. 이러한 종류의 가르침은 일정한 장소에서 배우는 자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조건은 지정된 성읍에 거하는 제사장들만이 만족시킬 수 있었고, 이곳 저곳을 돌아 다니는 예언자들은 만족시킬 수 없었다. 예언자들이 가르친 것은-그들이 기록한 예언서에서 나타나듯이-율법에 대해서 말했지만, 그것을 항목별로, 그리고 순서대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b. 율법의 관점에서의 개혁의 요구
  이미 언급한 것과 같이 예언자들의 임무는 백성들로 하여금 율법을 따라 살도록 고취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사회적인 면이나 종교적인 면에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율법을 따라 살도록 격려했다. 이러한 점은 특히 후기 예언자들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아모스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사마리아 산에 거하는 바산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가난한 자를 학대하며, 궁핍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암 4:1)." 또한 이사야도 다음과 같이 선포하였다. "불의한 법령을 발포하며, 불의한 말을 기록하며, 빈핍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내 백성의 가련한 자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있을진저!(사 10;2)" 또한 예언자들은 종교적인 면에 있어서 백성들에게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촉구하였다. 이스라엘의 관점에서 모든 것은 여호와와의 관계를 올바로 하는 문제과 깊은 관계가 있었다. 예를 들어 호세아는 이렇게 말했다.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호 6:1)"고 외쳤으며, 미가도"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미 6:1)"라고 외쳤다.

 

  전기 예언자들도 역시 후기 예언자들과 마찬가지로 혁명가가 아닌 개혁자들이었다. 사무엘이 개혁자의 역할을 감당한 것은 어린 시절이었다. 이때에 그는 엘리 제사장의 방탕한 집 위에 임한 하나님의 심판을 엘리에게 전하기 위해서 부름받았다(삼상 3:1-18). 백성들을 개혁하기 위한 그의 노력은 그가 미스바에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편에 서도록 요청한 데서 절정을 이루었다(삼상 7:1-14). "하나님의 사람"은 여로보암에게 개혁을 요구했으며(왕상 13;1-10), 하나님도 아사에게 동일한 요구를 하셨다(대하 16:7-9). 또한 아합과 이세벨의 다스림과 관련하여 갈멜산에서 행한 엘리야의 행위도 잘 알려진 것이었다(왕상 18장). 성경에 등장하는 이들 전기 예언자들은 개인이나 몇몇 사람들을 향해 개혁을 부르짖었다.

 

  c. 율법에 대한 언급이 적음
  예언자들은 이러한 개혁의 메시지를 선포함에 있어서 율법의 이름을 자주 언급하지 않았다. 이것은 놀라운 일인데, 그 이유는 우리가 예언자들이 백성들로 하여금 율법을 따라 살라고 권고할 때에 당연히 율법에 대해 언급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왜 예언자들이 율법을 자주 언급하지 않는 지에 대해 의문이 일어난다. 아이히로트(Eichrodt)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예언서에서 율법(토라)이 적게 언급된 것은 '종교 의식에 있어서의 죽은 형식주의와 기계적인 반복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백성들은 율법의 의식을 그 자체로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의식을 율법과 동일시했다. 그러나 예언자들은 이러한 생각이 그들을 죽은 형식주의로 인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율법을 자주 언급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율법의 정신을 삶 속에 적용하는 문제를 더 강조했다.

 

  d. 율법 안에서의 묘사의 결여
  우리는 이미 예언자들이 율법 속에서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제사장들처럼 율례적으로 묘사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유는 예언자들이 새로운 사상에 의한 혁명가들이라기 보다는 개혁가들이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개혁가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요구되었다. 백성들은 그들이 가야 할 정상적인 길을 떠났기 때문에, 다시 그 길로 돌아가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그들은 이전의 상태, 또는 그들이 행해야 할 상태로 개혁될 필요가 있었다. 율법은 백성들의 이상적인 상태를 위하여 제장되었다. 그러므로 백성들은 이러한 이상적인 상태 속에서 제사장들에 의해서 율법을 배움으로 그것을 따를 수 있었다. 만일 백성들이 제사장이 가르친대로 율법을 따라 살았다면 그들에게 개혁가인 예언자가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예언자는 백성들이 정상적인 길에서 떠났을 때에 그들을 올바른 길로 되돌리는 일을 수행했기 때문에, 이상적인 상태에서의 율법 속에서 묘사하지 않았다. (신 18장)에서 묘사된 예언자에 대한 부분이 개혁가들의  역할보다 백성들의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전하는 자로서 묘사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사실 때문이다.
 

  다. 판단 파수꾼으로서의 역할, 그리고 중재

  예언자의 임무는 개혁 외에도 세 가지의 역할을 요구하였다. 이들 세 가지 역할은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구별되기 때문에 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행위에 대한 판단자
  첫째로 예언자의 역할은 백성들의 행위에 대해서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 지를 판단하는 일이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이미 너로 내 백성 중에 살피는 자와 요새를 삼아 그들의 길을 알고 살피게 하였노라!(렘 6:27)" 예레미야는 백성들과 같이 굳게 서서 그들이 과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가, 또는 그렇지 않은가를 판단해야 했다. 그가 따랐던 기준은 물론 율법이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백성들은 그들이 과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길로 행하고 있는 지를 알기 위해서 예레미야의 판단을 의지해야 했다.

 

  * 영적 파수꾼
  둘째로 예언자의 역할은 백성들 중에서 파수꾼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었다. 예언자들은 백성들의 잘못된 행위를 지적하고, 그로 말미암아 다가올 심판에 대해서 경고해야만 했다. 에스겔은 이것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겔 3;17)" 하나님은 계속해서 선지자가 이러한 경고를 한 경우에는 백성들이 죄 가운데서 죽어도 선지자에게는 그 책임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만일 선지자가 이를 경고하지 않으면 그들의 피를 선지자에게서 찾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와 동일한 개념은 (겔 33:7)이후에서도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예언자에게 있어서 파수꾼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예언자는 위기에 직면하여 이러한 경고를 해야만 했다. 만일 그가 경고했음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이 죄 속에서 죽어간다면, 적어도 그의 손은 그 죄로부터 깨끗하였다. 그러나 만일 그가 경고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그가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지 않은 것에 대해 그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 영적 중재자
  셋째로 예언자의 역할은 중재자로서의 역할이었다. 물론 제사장들이 백성들을 대신해서 희생 제물을 드림으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예언자들 역시 의식 행위와는 별도로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하나님 앞에서 백성들을 위한 중재자의 역할을 담당한 예언자들은 다음과 같다.

 

 전기 예언자들 중에서는 벧엘에 있는 단을 향해 예언하기 위해서 유다로부터 보냄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을 지적할 수 있다. 그곳에서 여로보암은 그 예언자의 말을 중지시키려고 하다가 그의 손이 말라버리고 말았다. 그러므로 그는 즉시 예언자에게 이렇게 간청했다. "청컨대 너는 나를 위해 네 하나님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여 내 손으로 다시 성하게 기도하라!(왕상 13:6)" 하나님의 사람은 여로보암의 간청을 듣고 중재자 역할을 하여 그의 손이 다시 회복되게 하였다.

또한 엘리야도 이러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했다. 그는 어느 날 사르밧의 한 과부의 죽은 아들이 다시 살아나도록 하기 위해서 중재의 역할을 수행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중재를 들으시고 소년의 목숨을 돌이키심으로 그 어미에게 큰 기쁨을 주셨다(왕상 17:17-24). 수년 후에 엘리사는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수넴 여인의 어린 아들을 위해 중재의 역할을 수행했다. 소년이 죽게 되자, 그 모친은 즉시 엘리사에게 도움을 청하러 왔다. 그는 그 모친의 집으로 가서 어린 아이를 위해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그 생명을 다시 살려서 그 모친에게 큰 기쁨을 가져다 주었다(왕하 4;18-37).

 

  성경을 기록한 후기 예언자들 역시 백성들을 위해 여러 차례 중재의 역할을 담당했다. 예를 들면, 아모스는 땅이 황충에 의해서 먹히게 되자, 하나님께 대해 다음과 같이 부르짖었다. "주 여호와여! 청컨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암 7:2)" 본문은 계속해서 아모스의 중재의 결과로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가라사대 이것이 이루지아니하시리라 하시니라"고 기록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아모스가 본 것과 같이 황충에 의해서 몰려올 재난이 그의 중재로 말미안아 백성들에게 임하지 않게 될 것이다.

아마도 예레미야는 다른 어느 예언자들 보다도 더 많은 중재자의 본보기를 제시하고 있다. 에를 들면, 그는 다음과 같이 외쳤다. "내 눈이 밤낮으로 끊이지 않고 눈물을 흘리리니, 이는 처녀 딸 내 백성이 큰 파멸, 중한 창상을 인해 망함이라(렘 14;1)." 그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부르짖는다. "여호와여! 우리가 우리의 악과 우리 조상의 죄악을 인정하나이다.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주의 이름을 위해 우리를 미워하지 마옵소서! 주의 영광의 위를 욕되게 마옵소서! 우리와 세우신 주의 언약을 기억하시고 폐하지 마옵소서!(렘 14:20-21)" 하나님께서는 어떤 경우에는 에레미야에게 백성들을 위해 중재하지 말라고 요구하셨다. 예를 들면 (렘 7:16)에서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그런즉 너는 이 백성을 위해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해 브르지저 구하지 말라! 내거 너를 듣지 아니하리라!(렘 11:14 참조)"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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