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7.

Joyfule 2009. 12. 10. 08:06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7과)7.

잠언(3-1): 솔로몬의 잠언(1) (10-15장)

 

4. 13장의 잠언들

 

 10)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13-15)."

  부모나 다른 자의 말씀을 멸시하게 되면 죄와 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런 훈계를 따르면 존중하는 자는 좋은 대가와 상을 받게된다. 지혜로운 사람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주의하는 일은 생명의 샘과 같이 신선하고 생명을 유지시킨다. 지혜로운 가르침은 사람들을 사망의 기물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선한 지혜를 가진 사람은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푼다. 그러나 믿을 수 없는 자들의 길은 매우 험악하다.

 

 11)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16).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17)."

  슬기로운 자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훈계와 충고를 받아들여 진리와 지식을 따라 행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형통한 삶을 살게 된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다른 사람들의 충고나 훈계를 받지 않고 자기의 그릇된 길을 고집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스스로 불행을 자처하게 된다. 악한 사자'(말르아크 라솨: 주인을 속이며 자신의 직임을 다하지 않는 불 신실한 심부름꾼)는 일시적으로는 자신의 이기적 탐욕과 육신 적인 안일을 누릴는지는 모르지만 결국에는 그 모든 죄가 드러나서 엄중한 형벌을 받게 된다. '충성된 사신'(치르에 무님: '신실한 특사'(전령))는 자기 사명을 신실하게 수행하고 주인의 뜻을 왜곡하지 않고 진실하게 전한다. 이러한 사람은 그 메시지를 받는 모든 사람에게 큰 힘과 위로를 준다.

 

 12)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18)."

  지혜로운 자나 말씀의 훈계를 듣지 않고 그것을 저버리는 자는 미련하고 고집스런 자이다. 이러한 자는 결국에는 가난과 멸시와 천대를 받게 된다. 그러나 남의 '견책이나 충고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지혜롭고 겸손한 사람이다. 이러한 자는 결국에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 존귀와 영광을 얻게 된다.

 

 13)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19-20)."

  마음의 소원이 이루어지면 우리의 마음은 매우 기뻐하게 된다. 그러나 미련한 자의 소원은 자기의 정욕을 채우기에 급급하다. 그러므로 이런 자의 소원은 채움을 받지 못하게 된다. 지혜로운 자가 되는 길은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동행한다'(홀레오크 에트)는 말은 단순히 '함께 한다'는 의미보다 깊은 교제를 나눈다는 의미로서 전인격적인 만남과 교제를 가리킨다(Delitzsch). 그러나 미련한 자는 미련한 자와 교제한다. 여기에서 '사귄다'(라아)는 말은 가축을 돌본다'는 뜻으로서 특별히 어떤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을 말한다(28:7, 29:3, 사 44:20). 미련한 자(7:22, 10:8)는 미련한 자의 생각과 행동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그 일에 동참한다(Jerome, Delitzsch).

 

 14)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21-22)."

  재앙은 죄인의 뒤를 따른다. '따른다'(라데프)는 말은 '추적한다'는 말로서 집요하게 쫓아서 뒤따라 잡게 되는 것을 말한다.  죄인은 그 죄에 대한 심판을 피할 수 없다(시 11:6). 그러나 선한 열매는 의인의 뒤를 따른다. 의를 행하는 사람은 결국에는 자기가 부린 의에 대해 선한 열매를 맺게 된다. 선인은 그 산업을 자손에게 물려준다. 구약에서의 '선'(토브)은 신약에서의 '사랑'(아가페)과 같은 의미로 이해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선인'은 이타적인 사랑을 기꺼이  베푸는 자를  가리킨다(Delitzshc). 또한 '산업'(야네힐)은 '상속받다', '유산으로 물려받다'란 뜻으로 선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귀한 축복을 유산으로 받고, 또한 그 유산을 자기의 후손 대대로 물려줄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신 32:8).

그러나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해 쌓인다. 죄인들의 재물은 자신들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부정하고 불법적인 방법으로 획득한 재물을 말한다. 이러한 재물은 일시적으로는 그들의 소유가 될지 몰라도 궁극적으로는 의인들에게로 돌아가게 된다(욥 27:16-17, 전 2:26). 악인의 재물은 선인들의 산업이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것과는 반대로 매우 일시적이다.

 

 15)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하는 자가 있느니라(23)."

  가난한 자는 부지런하게 밭을 갈고 씨를 뿌림으로 그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 '밭을 경작한다'(니르)는 '새로 땅을 경작하다'란 뜻으로(렘 4:3; 호 10:12) 많은 노력과 땀을 흘리며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람은 가장 합당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자신의 소유를 늘려 가는 의로운 사람이다. 이와 같이 가난해도 하나님의 방법대로 수고한 자는 그  소산의 풍성함을 축복으로 받게 된다. 그러나 비록 부자일지라도 도덕적, 종교적인 패역과 타락에 자신을 방임하ㅔ 되면 그는 자기의 재산을 쉽게 잃게 되고 가산을 탕진하고 말 것이다.

 

 16) "초달을 참아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24)."

  '초달'(쉬브토)은 '어린 가지'란 의미에서 파생된 '(처벌이나 징계를 위한) 매나 막대기'를 말한다. 아무리 자신의 자녀가 귀하고 사랑스러워도 자기 자녀의 그릇된 행실을 묵인하고 징벌하지 않으면 그 자녀는 죄에 대한 양심의 마비가 와서 파탄과 파멸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법은 진정으로 자녀를 사랑하는 방법이 못된다(3:12;23:13, 14:29:15). 그러나 자기 자식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자는 자기 자식을 근실히 징계한다. '근실히'(쉬헤로)란 말은 착실해서 일찍 어떤 일을 하다', '때를 맞추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말은 진심으로 그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어릴 적부터 시의 적절하게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징계하고 견책하여 자녀를 옳은 길로 돌이켜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히 12:6-9).

 

 17) "의인은 포식하게 되어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25)."

  의인은 그 분깃이 적을 지는 모르지만, 그는 마음과 양심의 자유와 평화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그는 그 적은 분깃으로도 만족할 수 있다. 그러나 악인은 쾌락과 풍요 속에서도 진정한 만족을 얻지 못하고 결국에는 파멸에 이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