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8과)13. |
잠언(3-2): 솔로몬의 잠언(2) (16-22장) |
8. 인권 존중과 긍휼(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이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치 못할 자니라."(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그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다. '이를 지으신 주'는 창조주 하나님을 말한다. 하나님은 빈부 귀천을 막론한 모든 인생을 창조하셨고 또 주관하신다. 그러므로 피조물들을 대하는 것은 그것을 만든 하나님을 대하는 것과 같다. 우리가 만물을 잘 관리하는 일은 그것을 지으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며, 만물을 파괴하고 함부로 다루는 것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일이다. 특히 우리는 가난한 자를 함부로 대하고 멸시하기 쉬운데 이러한 행위는 그를 지으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위가 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연약한 자들을 긍휼히 여기고 사랑해야 한다(14:31, Toy). 또 우리들은 이웃이 재앙을 당할 때에 기뻐할 때가 많은데 이러한 자는 반드시 형벌을 받게된다. 우리가 연약한 사람을 대할 때에 하나님을 대하듯이 대하는 것처럼 재앙을 당해서 어려움에 바진 이웃도 하나님을 대하듯이 대해야 한다. 하나님은 타인의 가난과 멸시 당함을 긍휼히 여기지 않고 즐기는 자들에게 그들이 행한 것처럼 무자비한 형벌을 내리실 것이다(마 5: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선행을 갚으시리라(19:17)." 여호와께서는 자비를 베푸는 사람들에게 친히 보상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가난한 사람을 압제하지 말라고 하시는 동시에(소극적 행동), 적극적으로 그들을 위해 구제를 베풀 것을 명령하셨다(17:5;22:16;28:3). 가난한 자는 구제를 받아도 갚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을 돕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친히 그 선행을 갚아주신다. 하나님께서는 가난하고 연약한 사람들을 돕는 사람들에게 더 풍족한 삶과 토지, 또는 재산 등을 허락해 주신다.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21:13).....어떤 자는 종일토록 탐하기만 하나 의인은 아끼지 아니하고 시제하느니라(21:26)." 자비가 없는 사람은 자비를 얻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가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눅 16:19-31)에서 부자의 행위와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주님께서는 지극히 적은 소자에게 베푼 것을 자신에게 베푼 것처럼 받아주시고, 소자에게 베풀지 않은 것을 자기에게 베풀지 않을 것으로 간주하신다(마 25:31-46). 21장 26절은 탐욕을 가진 자와 관대하게 베풀어주기를 좋아하는 의인을 대비시키고 있다. 아브라함은 롯에게 좋은 땅을 양보했지만 롯은 멸망하였고 아브라함은 튼 축복을 받게 되었다(창 13장). 아브람이 이러한 관대함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은 그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이었다.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22:1)." '명예'(쉠)는 '이름.'을 말하는 데 성경에서 '이름'은 명예나 명성을 뜻한다(전 7:1). 잠언 기자는 명예와 명성이 부(富)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말이 부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상대적으로 명예가 부보다 낫다는 뜻이며 부에만 집착함으로 초래될 수 있는 폐단을 경계하기 위해 주는 교훈이다. '은총'('헨')은 다른 사람에게 받는 사랑을 말한다. 진정한 기쁨은 재력이나 권력이 아니라 서로 주고받는 사랑에서 찾을 수 있다(Kidner).
9. 선물과 뇌물
"선물은 임자의 보기에 은총의 돌과 같은즉 어디로 가든지 형통케 하느니라(17:8).....선물은 사람의 길을 너그럽게 하고 존귀한 자의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18:16)....은밀한 선물은 노를 쉬게 하고 품의 뇌물은 명렬한 분을 그치게 하느니라(21:14)." 순수한 애정과 존경의 표시로 주는 선물(하쇼하드: 우리말에는 이 말이 뇌물로 번역되었다)은 그것을 받는 사람에게 은총을 받게 한다. '은총의 돌'(아벤 헨; 보석)은 '좋아하는 돌' 혹은 '매력적인 돌'이란 의미이다. 따뜻한 마음이 담긴 선물은 받는 자의 마음의 문을 열어 주며, 사랑과 은총으로 대하게 만든다. 18장 16절에서 사용된 선물(마탄)이란 말은 (17:8,23)에서 사용된 '뇌물'(쇼하드)과는 달리 '사심 없이 애정과 존경의 표시로 드리는 예물을 말한다(창 32:20; 43:11; 삼상 17:18). 이러한 선물은 선물을 받는 상대반의 마음을 너그럽게 만들고 그를 존귀한 자의 앞으로 인도하게 만들어 준다.
이것은 우리는 선물을 잘 사용하지 못하면 뇌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21장 14절에서 말하는 뇌물('쇼하드')는 부정적 의미로는 '뇌물'을 뜻하고(15:27; 17:23) 긍정적 의미로는 '선물'(gift)을 뜻한다(17:8; 18:16). 외관상으로 볼 때 본절의 경우는 후자에 해당한다. 그러나 본절의 경우는 뇌물을 긍정적으로 본다기보다는 자기보다 신분이 높은 자에게 뇌물을 바치던 당시의 관행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실례인것 같다. 앞절과 연결시켜 볼 때 본절은 비천한 사람에게는 은총을 베풀지 않으면서 자신보다 신분이 높은 사람에게는 잘 보이기 위해 예물을 바쳤던 당시의 악습을 풍자하기 위해서 한 말로 보인다.
10. 사랑과 징계(17:9-10)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17:9). 한 마디로 총명한 자를 경계하는 것이 매 백 개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이느니라(17:11)." 이웃 사랑을 위해서는 때로 허물을 덮어주어야 할 때도 있고, 사랑으로 책망하여 돌이키게 해주어야 할 때도 있다. 허물을 덮어주어야 할 때 친구의 허물을 덮고 이웃의 허물에 대해서 입을 다무는 사람은 사랑과 화평을 원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사랑하는 마음이 없는 사람은 이웃의 잘못을 들추어내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서 문제를 더 크게 만든다. 이러한 사람은 친구 사이를 이간질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나 때로는 이웃의 잘못을 책망해야 할 때도 있다. '지혜로운 자'는 단 한 마디의 책망만 들어도 그것을 달게 받고 자신의 잘못으로부터 돌이킨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기 때문에 매를 백 번 맞아도 자기의 잘못을 돌이키지 못한다. 이와 같이 이웃 사랑을 위해서 우리는 용서와 책망을 적절히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형제의 허물을 덮어 주라는 말이 무작정 죄에 대해 묵인하라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진정한 징계는 독선적으로 정죄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11. 감정의 중심: 마음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17:22) '양약'(게하)은 치유나 건강을 의미한다. 즐거운 마음은 우리 몸을 치료해주며, 육체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해 준다. 주님께서는 세상이 주는 것과는 다른 온전한 평안을 성도들에게 약속해 주셨다(요 14:27). 그러나 심령에 있는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 마른 뼈는 건강하지 못한 몸을 의미한다(겔 37:1-14). 선한 일을 하면 마음이 평안해지지만, 악을 행하면 마음에 근심이 생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르게 사는 것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악하게 사는 것은 몸의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의 심령이 병을 능히 이기게 하나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랴(18:14)." 사람의 심령은 능히 병을 이기게 한다.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나 건강한 정신력은 육체의 병을 극복하게 만든다. 그러나 '심령이 상하면'(루아흐 네케아: 의지가 꺾이거나 절망, 또는 감정적인 상처를 받은 것) 연약해진 건강을 회복할 수 없게 된다. 육체가 연약해진다고 해도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곧 회복될 수 있지만, 심령이 상한 사람은 회복되기가 매우 어렵다. 본문에서 병을 이기는 심령은 남성형으로 사용되어 적극적인 마음을 의미하고 있고, 상한 심령은 여성형으로 사용되어 수동적이고 상하기 쉬운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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