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4): 지혜자의 말씀들 (22:17-24:34)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9과)6.
2. 추가된 지혜자의 말씀들(24:23-34): "이것도 지혜로운 자의 말씀이라."
1. "재판할 때에 낯을 보아주는 것이 옳지 못하니라. 무릇 악인더러 옳다 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요 국민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오직 그를 견책하는 자는 기쁨을 얻을 것이요 또 좋은 복을 받으리라(23-25)."
재판할 때에 판사가 특정한 사람을 편을 드는 일은 금해야 한다. 왜냐하면 악인을 옳다고 판결을 내리는 판사는 백성들에게 저주와 미움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국민들은 건전한 윤리관을 가지고 공의로 통치하는 정부를 믿고 따른다. 그러나 불의와 불평등이 조장되는 사회에서는 불평과 원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재판관은 하나님을 대신해서 죄인에게 공의를 시행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마땅히 악인의 죄를 지적하여 견책해야 한다. 백성들을 기쁘게 하는 자는 결국 백성들의 칭송과 존경을 얻게 된다. 법관에게 있어서 최고의 명예를 누리는 길은 맡은 책임 안에서 최선을 다해 편파성 없는 공정한 판결을 내리는 일이다.
2. "적당한 말로 대답함은 입맞춤과 같으니라(26)."
이 구절을 보다 원문에 가깝게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바른 대답을 하는 자에게는 모든 사람이 그 입술에 키스할 것이다.' 바른 대답을 한다는 것은 법정에서 판사가 공정한 판결을 선고하고, 증인이 자기가 본 그대로 증언하며, 일상적인 인간관계에서 진실한 교제를 나누는 것 등을 의미한다. 이런 일을 행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애정과 존경과 신뢰와 우정 어린 키스를 받게 될 것이다(창 27:26, 27:33; 삼상 20:41). 페르시아 시대에 키스는 진정한 우정의 표시였다. 사람들이 키스한다는 것은 우정어린 친구를 많이 얻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롬 16:16; 고전 16:20).
3. "네 일을 밖에서 다스리며 밭에서 예비하고 그 후에 네 집을 세울지니라(27)."
이 구절은 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 있다. '밖에서 너의 일을 하되 밭에서 준비하라. 그리고 그 후에 너의 집을 세우라.' '집을 세우다'는 말이 가정을 형성한다는 의미로서 이해하는 경우에 이 말은 급하고 신중하지 못한 결혼을 경고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스라엘에는 구매 혼인(購買婚姻)의 풍습이 있었던 사실을 생각하면 본절의 의미가 보다 명확해질 수 있다. 이스라엘의 남자는 아내를 맞이하기 위해서 그 여자의 부모에게 상당한 양의 빙폐(聘幣)를 내야만 했다(창 34:12; 출 22:16.17; 룻 4:5; 삼상 18:25). 이 구절의 핵심은 어떤 목적에 이르기 위해서는 먼저 해야 할 일과 나중 해야 할 일을 잘 구별하여 그 우선 순위에 따라 일을 하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4. "너는 까닭 없이 네 이웃을 쳐서 증인이 되지 말며 네 입술로 속이지 말지니라(28)."
성도들은 암 이유 없이 이웃을 쳐서 거짓 증언을 결코 해서는 안된다. 여기의 '증인'은 반드시 법정 용어로만 볼 수 없기 때문에 이 구절은 개인이나 정부에 대한 근거 없는 비판, 비난의 중지에 대해서도 금지하고 있다.
5. "너는 그가 내게 행함같이 나도 그에게 행하여 행한대로 갚겠다고 말하지 말라(29)."
성도들은 개인적 감정 차원의 복수하는 일을 금해야 한다. 왜냐하면 심판자는 오직 한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말은 원수를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마5:43-45).
6. "내가 증왕에 게으른 자의 밭과 지혜 없는 자의 포도원을 지나며 본즉, 가시덤불이 퍼졌으며 거친 풀이 지면에 덮였고 돌담이 무너졌기로 내가 보고 생각이 깊었고 내가 보고 훈계를 받았었노라. 네가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니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30-34)."
밭과 포도원은 인간의 소유물을 말한다. 게으른 자의 소유물은 점점 부실해지게 되어있다. 거친 풀('하룰림')은 그 표면이 가시로 가득한 아칸더스(acanthus), 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쐐기풀'을 가리키는 데 이 식물은 그대로 방치해 두면 어디서나 신속히 퍼져나간다(Deane). 지혜자는 게으른 자의 소유물이 부실해진 것을 보면서 참된 훈계를 받는다. 좀더 자자 그리 좀더 눕자 고 하는 게으른 자는 땀흘려 일하기를 싫어하고 육신의 안락을 추구한다. 이런 사람에게는 '빈궁함이 여행자처럼 불쑥 찾아올 것이며, 부족함이 군사처럼 강제적으로 찾아오게 될 것이다. 이 구절은 계속해서 게으른 자는 가난해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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