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588

전공의들은 왜 떠났고 앞으로 어떻게 되나/[격전지 속으로] '곳곳에 역대급 빅매치' 낙동강 벨트에 운명 건 여야

전공의들은 왜 떠났고 앞으로 어떻게 되나[격전지 속으로] '곳곳에 역대급 빅매치'낙동강 벨트에 운명 건 여야‘탈당 설훈“‘민주연대’이름아래 경선 탈락 10여 명 모을 것”한동훈 대신 운동권 청산하는 이재명, 이유는 '운동권 열등감'? 이재명-정청래 찰떡궁합의 비밀 이재명의 속셈‘감옥만은 갈 수 없다’이재명-홍익표 또 의견 대립.친명 신인 지역만 '일반국민 100% 여론조사''김건희∙대장동 쌍특검법' 국회 재표결서 부결돼 폐기

부부 스피드 퀴즈

부부 스피드 퀴즈 어느 부부가 전국민이 보는 TV방송국에서 스피드퀴즈를 하게 되었다 제시된 단어가 '칠갑산' 으로 나오자 부인이 급하게 설명했다. "여보, 당신이 노래방가면 항상 부르는거 3글자 있잖아요?..." 남편이 자신있게 대답했다. . . "도우미?...." 그날 남편은 입원했다. ㅎㅎㅎ 좀 비켜봐 퇴근길 버스 안에 가슴이 많이 파진 블라우스를 입은 아가씨가 창 밖을 내다보며 앉아 있었다. 마침 그 앞에 선 어떤 사내가 아가씨의 가슴 쪽을 유심히 내려다보고 있었다. 그런데 뒤쪽에서 누군가 사내의 어깨를 툭 치며 말했다. “뭐 좋은 거라도 보고 있습니까?” 당황한 사내가 더듬거리며 대답했다. “아니오, 보고 있는 거 없는데요.” “야, 그럼 저리 비켜! 나라도 좀 더 잘 보자.” ㅎㅎㅎㅎ 세상에, ..

“내 핏속의 지방 덩어리”… 혈관 망치는 고지혈증 어떻게?

“내 핏속의 지방 덩어리”… 혈관 망치는 고지혈증 어떻게? 평소 음식 조절, 금연, 혈압 조절을 통해 혈관병의 출발점인 이상지질혈증 예방-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네덜란드 전 총리 부부의 동반 안락사가 최근 주목받았다. 93세 동갑으로 70년을 해로한 부부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 후유증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어왔다. 뇌졸중은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한쪽 몸 마비, 언어-시력 장애 등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얼마나 고통스러웠으면 약물 주입으로 죽음을 앞당겼을까? 네덜란드에선 안락사가 합법이다. 갈수록 늘어나는 뇌졸중 등 혈관병을 어떻게 예방할까? 뇌졸중의 출발점…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부터 예방–조절해야 뇌졸중의 출발점은 핏속에서 지방이 크게 늘어난 이상지질혈증이다. 쉽게 말해 ..

엄상익 변호사 에세이 - 혼자 노는 능력

엄상익 변호사 에세이 - 혼자 노는 능력 혼자 노는 능력이 탁월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치과의사인 한 친구는 의원 문을 닫았다. 그는 허름한 자신의 승용차에 낡은 텐트를 넣어 가지고 전국을 유랑하면서 살고 있다. 해질 무렵 그가 있다는 고성의 해변으로 가보았다. 일흔살이 넘은 그는 텐트 앞에서 어두워지는 바다를 보면서 기타를 치고 있었다. 모르는 사람들은 노년에 여유가 있어 낭만을 즐기는 것이라고 착각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이혼을 하면서 재산을 부인에게 다 준 후 그렇게 떠돌아 다니는 것이다. 금년 여름 폭우가 쏟아질 때였다. 그에게서 전화가 왔다. 안양천변에 텐트를 쳤는데 곧 물이 넘쳐날 것 같다는 것이었다. 독특한 삶이었다. 그는 어떤 환경에서도 혼자 놀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 같았다. ..

호감을 주는 말하는 기법

호감을 주는 말하는 기법 1. 말할 때는 온 몸으로 표현하라말하기와 듣기는 모두 직접 마주하고 주고받는 것이다. 때문에 온몸으로 표현해야 상대방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대화를 할 때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으면 억지로라도 명랑하게 행동하고 웃는 표정을 짓게되면 분위기가 한결 좋아진다. 대화는 꼭 말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 웃는 얼굴과 무뚝뚝한 얼굴 아무리 말이 유창해도 얼굴 표정이 어둡거나 밝지 못하면 상대방은 경계심을 갖게 마련이다. 밝은 표정은 상대방과 내 마음까지 환하게 밝혀준다 3. 대화의 기본은 눈을 마주보기 대화를 할 때 시선을 돌리면 상대방은 당황하게 되고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상대방을 보며 시선을 마주쳐야 마음이 통하고 이야기에 신명이 붙는다. 서로 다른 곳을 ..

소변검사로 전립샘암 찾아낸다

◈ 소변검사로 전립샘암 찾아낸다 소변검사로 전립샘암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아룰 지네이얀 박사 팀은 전립샘암 환자 262명의 소변을 수집해 소변 검사를 통한 전립샘 암 검진의 가능성을 점검했다. 연구진은 전립샘암 환자에게서 특이하게 나타나는 신진대사 성분 10 종류를 확인했다. 특히 사르코신(sarcosine)이라는 아미노산 결정체는 전립샘암이 많이 전이된 환자 72%에서 고농도로 검출됐으며, 조기 전립샘 암 환자에게서도 42%가 검출됐다. 반면, 전립샘 암에 걸리지 않은 남성에게서는 사르코신이 검출되지 않았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연구진은 앞으로 소변 속의 사르코신 등에 대한 검사를 통해 전립샘암 발병 여부를 조기에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네이얀 박사는..

늘 변화하는 인간

◆ 늘 변화하는 인간 ◆ 인간은 강물처럼 흐르는 존재이다. 우리들은 지금 이렇게 이 자리에 앉아 있지만 끊임없이 흘러가고 있다. 늘 변하고 있는 것이다. 날마다 똑같은 사람일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남을 판단할 수 없고 심판할 수가 없다. 우리가 누군가에 대해서 비난을 하고 판단을 한다는 것은 한 달 전이나 두 달 전 또는 며칠 전의 낡은 자로써 현재의 그 사람을 재려고 하는 것과 같다. 그 사람의 내부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비난은 늘 잘못된 것이기 일쑤이다. 우리가 어떤 판단을 내렸을 때 그는 이미 딴사람이 되어 있을 수 있다. 말로 비난하는 버릇을 버려야 우리 안에서 사랑의 능력이 자란다. 이 사랑의 능력을 통해 생명과 행복의 싹이 움트게 ..

[부모 잠언]의 저자 리처드 테플러

[부모 잠언]의 저자 리처드 테플러 8. 아이들을 피해 잠시 숨어도 괜찮다--- 나는 눈에 보이는 가장 가까운 벽장 안으로 들어가 아이가 방을 나갈 때까지 숨죽이며 기다리곤 한다. 지혜로운 부모는 우리들 역시 인간임을, 때로 아이들을 피해 잠시 숨을 필요가 있음을 이해한다. 9. 부모도 사람이다--- 자녀가 당신 인생의 전부가 되면 그 사실 자체로 자녀에게 엄청난 부담을 준다. 아이들 입장에서도 부모의 독립된 삶은 반드시 필요하다. 부모가 그렇게 살지 않으면 아이들도 커가면서 자신들만의 독립된 삶을 살기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지혜로운 부모들은 자녀양육과 관련 없는 일에도 늘 관심을 보였다. 제일 좋아했던 일들 가운데 일부라도 꼭 붙들고 있어야 한다. 자녀가 떠난 후 자신의 삶과 시간을 즐길 수 있..

성공을 위해 밑줄 긋고 싶은 말들 - 발타자르 그라시안

성공을 위해 밑줄 긋고 싶은 말들 - 발타자르 그라시안 냉대 받지 않으려면 남의 일에 참견하지 말라. 약방의 감초처럼 어디든지 뻔뻔스럽게 얼굴을 내밀면 상대방은 곤혹스러워하면서 부정한 수단을 써서라도 쫓아내려고 갖은 꾀를 쓰게 마련이다 쉬운 일일수록 사려 깊게, 어려운 일일수록 의외로 쉽게 풀릴 수 있다. 쉬운 일을 할 때는 정신이 산만해지기 쉽고, 어려운 일을 할 때는 마음이 약해져서 지레 겁을 먹기 쉽다. 이로 인해 실패를 자초하는 일이 종종 생겨난다. 일이란 무턱대고 달려들면 곳곳에 은폐되어 있는 함정에 빠질 수도 있지만, 신중하게 대처하면 때때로 불가능하게 보이던 일도 성취해 낼 수 있다. 일단 계획이 수립되면 꼼꼼하게 검토해야 한다. 하찮은 일도 괜히 지나친 기우로 불안과 두려움을 가져다 줄 수..

한동훈이 외친‘운동권 청산, 왜 이재명이 앞장섰나/국민의힘 영남 중진들의'저력'/이낙연 광주 출마 확정 왜

한동훈이 외친‘운동권 청산, 왜 이재명이 앞장섰나국민의힘 영남 중진들의'저력'이낙연 광주 출마 확정 왜“경선해서 비명됐어? 하하하” 이재명, 승자들과 농담하며 폭소균열 보이는 의료계...허 찔린 의협 '강력 반발' 진중권 "의대 증원 2000명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총선 전엔 타협 해야"임종석 선거운동에 "성동에 말뚝 박았나" 시민 반발 / YTN

준비는 낭비가 아니다

준비는 낭비가 아니다 옛말에 ‘양병십년 용병일일(養兵十年 用兵一日)’이란 말이 있습니다. 병사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지만 병사를 사용하는 데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하루를 쓰기 위하여 10년을 준비한다는 뜻입니다. 하루를 쓰기 위한 10년의 준비는 헛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루를 쓰기 위하여 평생을 훈련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윔블던 테니스장은 일년에 두 주간을 사용하기 위하여 일년내내 준비하고 가꿉니다. 책임을 맡은 매니저는 한해동안 꾸준히 잔디를 관리하며 두 주간의 대회를 기다리는 것을 보람으로 여깁니다. 그가 하는 일은 준비하는 일입니다. 준비, 그 자체가 의미있는 일입니다. 절대로 준비 자체를 소홀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준비하는 시간은 결코 낭비하는..

기도에 대하여

기도에 대하여 믿음이란 한마디로 기도이다. - 마르틴 루터 성령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기도의 원칙이다 - 윌리엄 거널 청교도들은 기도에 있어서 하나님과의 회계를 생각했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은 존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 로버트 멕체인 기도는 종교의 영혼이자 본질이다. - W. James 인간의 책임은 그의 능력 이상의 것이다. - R. B. Kuiper 반석 - 크룸마허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의 고상하고 변할 수 없는 반석 위에 우리의 발을 올려 놓으십시다. 우리는 그 반석 위에서 얼마나 안전하고 유쾌할 수 있습니까. 심지어 밤의 어두움이 주위에 깔리고, 폭풍과 시험하는 자가 우리를 공격할 때라도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로 하여금 겁먹게 하는 구름들은 하늘의 일부를 가리울 뿐임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