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2 24

정월 대보름 - 윤정식

정월 대보름 - 윤정식 보름달이 뜨면 깡통에 구멍뚤고불씨담고 줄달아논밭을 가로지르며 이리뛰고 저리뛴다 정월 쥐불놀이로 제흥에 겨워 남자들은 앞서고 여자들은 뒤따르며 깡통을 힘껏 돌리면 별빛이 쏟아져 나와 우리모두는 황홀했지 지금은 그리운 추억 정월 첫번째 쥐날이 되고 보름달이 뜨면 아련하게 떠오르는 가슴뭉클 생각이 난다.

'희망을 노래하다' We are the Champions - 안산시립합창단

코로나 19 종식기원 안산시립합창단 특별기획 '희망을 노래하다' We are the Champions 너와 나 지금 여기에 두손을 마주잡고 찬란한 아침 햇살에 너의 다짐 새겨봐 멀지 않아 우리 함께라면 We are the champions tonight 이기리라 아 ~ 챔피언 이제는 우리 하나 되어 저 끝없이 펼쳐진 대지위를 달려 아 ~ 영광의 승리를 우린 이룰거야 We are the champions 우리는 할 수 있어 뛰어라 가슴을 열고 푸른 하늘을 향해 챔피언 승리를 위해 함께 달려나가리 멀지않아 우리 함께라면 We are the champions tonight 이기리라 아 ~ 챔피언 이제는 우리 하나 되어 저 끝없이 펼쳐진 대지위를 달려 아 ~ 영광의 승리를 우린 이룰거야 We are the ch..

포르투칼, 스페인여행기1

포르투칼, 스페인여행기1 2016년 7월29일 인천공항 비행기 창으로 바라본 독일의 어느시골모습 뮌헨공항 부근 뮌헨공항 환승대기장의 카페 포르투칼 리스본 공항 리스본 시외의 호텔입구 테주강 하류에 있는 425다리. 미국의 센프란시스코 금문교를 설계한 건축가가 건설했다고 한다. 리스본에서 2박을한 호텔 유럽 대륙의 서쪽끝인 까보다로까의 등대 날씨가 흐려 조망이 없어 아쉽다.

옷 벗는 순서로 알 수있는 성격테스트

옷 벗는 순서로 알 수있는 성격테스트 과학자들이 밝혀낸 행복의 비밀 50가지’란 책을 읽다가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어 소개합니다.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 프랭크 카브리오 박사는 특이하게도 옷을 벗는 순서를 보면 성격을 알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외출했다가 집에 들어왔을 때 몸에서 무엇을 제일 먼저 떼어내는지를 보면 성격을 유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가 제시한 성격유형 일곱 가지 1. 제멋대로형- 집으로 들어오자마자 옷이나 양말, 신발, 장신구를 한 꺼풀씩 풀어헤쳐 온 집안에 늘어놓는 사람. 이런 유형은 지극히 외향적인 낙천주의자로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하루하루를 파티하는 기분으로 아무 걱정 없이 즐겁게 살며 주변 사람들도 기분 좋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고민에 빠진 친구에게도..

코로나19 감염 2년 뒤 뇌 질환 위험↑

“코로나19 감염 2년 뒤 뇌 질환 위험 ↑ ”65세 이상 뇌안개 15.4%, 치매 4.5%, 정신질환 0.85% 한건필 기자 | 입력 2022년 8월 21일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은 뇌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은 2년 뒤 다른 호흡기 질환에 걸린 사람보다 치매, 정신병, 뇌안개 등과 같은 뇌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의학전문지 《랜싯》에 발표된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미국 건강의학 포털 ‘웹 엠디(Web MD)’가 20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연구진은 2020년 1월 20일~2022년 4월 13일 코로나19 진단을 받은 약 128만 명(대부분 미국인)의 의료 데이터를 다른 호흡기 질환에 걸렸..

산다는 건 - 엄상익 변호사 에세이.

엄상익 변호사 에세이 - 산다는 건 지난 밤에는 두 시까지 잠이 오지 않았다. 나는 동해 바닷가의 산자락 내 방에 혼자 있다. 밀도 짙은 어둠이 나를 감싸고 있다. 창문 앞에 서서 스산한 가을 하늘을 올려다 본다. 싸늘해 보이는 파란 별이 하늘 여기저기 보석같이 박혀 있다. 별의 신비하고 투명한 빛이 가슴속까지 들어와 마음을 닦아주는 것 같다. 하늘 가운데 눈썹달이 걸려 있다. 그 옅은 눈썹 달빛에 바다가 어둠 속에서 희미하게 누워있는 게 보였다. 바닷가를 산책하다 보면 혼자 텐트를 치고 있는 사람들이 이따금씩 보인다. 그들은 검은 밤바다 앞에 누워 불면의 의식 속으로 들어오는 파도 소리를 느끼고 있지는 않을까. 그들의 작은 텐트와 나의 방이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이렇게 잠 안오는 밤이면 산다는 것이 ..

말의 위력

말의 위력 “사람은 평생 말하며 살다가 말문 닫으면 죽는 것이 인생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말이 곧 나 자신이라는 말입니다. 말은 단순히 입에서 나오는 소리가 아니라...... 그 사람의 성품과 인격과 가치관 등이 집약되어 나오는 것이 말이요 그 사람의 됨됨이를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사기꾼이요 천한 말을 하면 천한 사람입니다. 선한 말을 하면 착한 사람이요 좋은 사람입니다. 말이 그 사람을 결정하며 말하는대로 되는 것이 인생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벌에 쏘였을 때

◈ 벌에 쏘였을 때 벌에 쏘이면 몹시 아프고 놀랄 수 있다. 그러나 단지 아픈 증상 이외에 이러한 벌에 쏘일 경우 알러지 반응을 일으켜서 몹시 위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환자는 몹시 예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벌침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벌침이 뚫은 자리가 남고 그 주위가 부어 오르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 쇼크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가 있다. [응급처치] 1. 벌침이 아직도 남아 있는 경우에 핀셔을 사용하여 제거하도록 한다. 2. 통증과 부기를 가라 앉히기 위하여 찬물 찜질을 해준다. 3. 칼라민 로션을 해당 부위에 발라 준다. 4. 통증과 부기가 하루가 지나도 계속되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 ◈ 독충에 물렸을 때 교외에서 소풍을 즐기다 보면 해충이나 독충에 물리게 될 때가 종종..

희 망

◆ 희 망 ◆ 얼음장 밑에서도 물고기는 헤엄을 치고 눈보라 속에서도 매화는 꽃망울을 튀우며 절망속에서도 삶의 끈기는 희망을 찾고 사막의 고통속에서도 인간은 오아시스 그늘을 찾는다 눈덥인 겨울의 밭고랑 속에서도 보리는 뿌리를 뻗고 마늘은 빙점에서도 그 매운맛 향기를 지닌다 절망은 희망의 어머니 고통은 행복의 스승 시련없이 성취는 오지 않고 단련없이 명검은 날이 서지 않는다 꿈꾸는 자여! 어둠속에서 멀리 반짝이는 별빛을 따라 고행길 멈추지 마라 인생 항로 파도는 높고 폭풍우 몰아쳐 배는 흔들려도 한고비 지나면 구름 뒤 태양은 다시 뜨고 고요한 뱃길 순항의 내일이 꼭 찾아 온다

공감이 먼저입니다!

공감이 먼저입니다! 내가 아프다고 할 때 "약 먹어" 하지 말고, "어디가 아프니? 많이 아파?" 라고 말해주세요. 내가 사랑한다고 할 때 "그래" 라고 하지 말고 "나도 사랑해" 라고 말해주세요. 내가 보고 싶다고 할 때 "응" 하지 말고 "나도 많이 보고 싶다"라고 말해주세요. 내가 힘들다고 할 때 "나도 힘들다" 하지 말고 "힘들 때는 내 어깨에 기대"라고 말해주세요. 누군가 헤어지자고 할 때 "그래 헤어지자" 하지 말고 "사랑해, 가지마" 라고 말해주세요. 인간관계를 아름답고 행복하게 하는 것은 어떤 제안이나 처방이 아니라, 항상 "공감"이 먼저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옆에 있어서 몰랐던, 당연하게만 여겼던 옆 사람에게 사랑과 관심을 조금만 더 표현하시다 보면 누구나 "공감이 행복의..

지식과 의지를 필요로 한다 - 윌리엄 거널

지식과 의지를 필요로 한다 - 윌리엄 거널 유다도 성경은 인정했다. 복음 전파자로 아주 열심이었을 때 그는 성경의 진리를 의심없이 받아들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마음 속에서 믿음을 정당화 할 만한 요소는 조금도 찾아볼 수가 없다...... 참으로 유다의 주인이었던 마귀도 믿음과는 거리가 먼 존재였지만, 그 역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는 인정하였다. 그리스도를 시험할 때 마귀는 성경을 대적한 것이 아니라 성경의 진리로 유혹했다... 말씀의 진리성을 인정하는 것은 단순히 지식의 행위일 따름이고 그러기에 유혹당한 자나 마귀도 얼마든지 그렇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온전한 미음은 복합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고 지식과 의지 속에 그 자리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믿음은 "마음으로 믿는 것"(롬 10:10) 곧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