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23

“너무 많은 위암” 가장 나쁜 식습관은?

“너무 많은 위암” 가장 나쁜 식습관은? 2021년에만 2만 9361명의 신규 환자 발생 위암 예방에는 백합과 채소인 파, 마늘, 양파 등과 소금에 절이지 않은 신선한 채소-과일이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은 매년 3만 명에 육박하는 신규 환자가 쏟아지는 국내 최다 암 중의 하나다. 짠 음식을 조심하라는 예방 법이 많이 알려졌지만 여전히 환자가 너무 많다. 다른 암과 달리 위 내시경으로 일찍 발견할 수 있지만 암 사망률(4위)도 꽤 높다. 왜 위암이 확 줄지 않고, 늦게 발견할까? 2021년에만 2만 9361명...50~60대가 절반 차지 지난해 12월 발표 보건복지부-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위암은 2021년에만 2만 9361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했다. 대장암(3만 2751명), 폐..

엄상익 변호사 에세이 - 지구별 나그네

엄상익 변호사 에세이 - 지구별 나그네 바닷가에서 다양한 여행객을 본다. 파도 소리가 스며드는 밤바다의 해변에 작은 텐트를 치고 희미한 등불 아래 가만히 앉아 있는 사람이 있다. 그는 검은 바다와 밤하늘이 붙은 짙은 어둠을 무심히 바라보고 있었다. ​바닷가 외진 소나무 숲 끝자락에 캠핑카를 세워두고 나뭇가지를 스치는 바람이 들려주는 소리를 듣는 사람도 있다. ​작은 차를 세워두고 그 안에서 말없이 밤을 지새는 사람도 종종 본다. 인적이 드문 곳, 참된 고독을 맛볼 수 있는 곳을 찾아 자연과 조용히 이야기하는 ‘방랑하는 정신’들을 발견한다. ​공직에 있던 삼십대 후반 제네바로 출장을 가서 한달 가량 그곳에 혼자 묵은 적이 있었다. 저녁이면 붉은 노을이 스며드는 레만호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노동자나..

말과 생각

말과 생각 언어가 거친 사람은 분노를 안고 있는 사람입니다. 부정적인 언어습관을 가진 사람은 마음에 두려움이 있는 사람입니다. 과장되게 이야기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마음이 궁핍하기 때문입니다. 자랑을 늘어놓기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마음에 안정감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음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마음이 청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비판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그 마음에 비통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을 헐뜯는 사람은 그 마음이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려는 사람은 그 마음이 조급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항상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이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부드럽게 말하는 사람은 그 마음이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진실..

영화-여행이 보석보다 더 큰 행복감 준다

◈ 영화-여행이 보석보다 더 큰 행복감 준다 여행이나 영화 티켓 등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무형의 상품이 옷이나 보석같은 유형의 상품보다 사람들에게 더 큰 행복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UCSF) 라이언 호웰 박사팀은 19~50세 성인남녀 175명을 대상으로 최근에 무엇을 산 적이 있는지, 또 어떤 것을 구입했는지 등을 질문지를 통해 조사한 뒤 각 소비행위에 따라 얼마나 행복함을 느꼈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상품을 구입한 사람의 소득이나 지출 비용에 상관없이 무엇인가를 경험하기 위해 돈을 쓴 75명이 느낀 행복감은 자동차, 보석 등 물질상품을 산 79명의 행복감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연인과 같이 영화를 보거나 친구, 가족과 여행을 다녀오면 행복했던 ..

위선적 신앙

◆ 위선적 신앙 ◆ 속임으로 그 미움을 감출지라도 그의 악이 회중 앞에 드러나리라 -잠 26:26 스펄전 목사는 위선적 신앙을 빗대어 비 없는 구름과 같고 물이라고는 한 방울도 없이 바짝 말라버린 개울과도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마치 연극 배우가 왕의 복장으로 분장하여 무대 위를 늠름히 거닐다가 연극이 끝난 후에는 평복으로 갈아입고 가난한 자신의 삶으로 돌아가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비유하여 설교하였습니다. 위선자란 남에게 보이기 위해 선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뿐더러 명예를 사랑하고 사람들에게 존경받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외양은 마치 미려한 양장본으로 되어 있으나 내용은 형편없는 책들처럼 내적인 면을 소홀히 하고 외적인 면에 더욱 관심을 쏟는 사람입니..

[부모 잠언]의 저자 리처드 테플러

[부모 잠언]의 저자 리처드 테플러 63. 아이가 곤경을 겪을 때 같이 싸워주어라--- 당신의 아이는 당신 편임을 알아야 한다. 감당하기 힘든 문제가 생겼을 때 아이는 당신이 항상 자신의 곁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64. 어떤 경우에도 괴롭힘은 심각한 문제다--- 아이에게 심각하다면 부모도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게하라 문제의 심각성은 아이가 그것을 얼마나 심각하게 느끼느냐에 달렸다. 상황의 호전을 확신하지 않는다면 상대방과 접촉은 피하라. 65. 자기 방어법을 가르쳐라--- 가장 중요한 일은 문제가 극단으로 치닫기 전에 그 상황에 잘 대처하라고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자신감, 과체중 방지, 깔끔한 외모.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부모의 잘못이거나 아이의 잘못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66. 아이의 달갑..

성공을 위해 밑줄 긋고 싶은 말들 - 발타자르 그라시안

성공을 위해 밑줄 긋고 싶은 말들 - 발타자르 그라시안 상대방의 부실을 자신에 대한 경고로 받아들여라. 세상은 혼란스럽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존경심이 무너져 내리고, 진실한 우정은 발붙일 곳이 없다. 진리는 구석으로 밀려나고 착실하게 일하는 사람은 댓가를 받지 못하며, 오히려 건달 같은 자들이 득세하고 있다. 모든 나라의 국민들은 사악한 술책에 빠져 헤어 나오질 못한다. 때문에 사람들은 누구에게는 불안감을 느끼며, 또 다른 사람에게는 불신감을 갖게 되고, 또 누군가에게 배신당할까 봐 두려워한다. 현실이 그렇다면, 남의 부실을 탓하지 말고 이를 오히려 자신에 대한 경고로 받아들여라. 세상에 감추어진 진짜 위험은 최선이 아닌 것을 받아들이고, 남의 어리석음을 지나치게 덮어 주며, 무능을 허용하고, 타락한 ..

관심

관심 존 템플턴은 “타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순수한 관심뿐이란 걸 기억하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줄 수 있는 것은 관심입니다. 관심이란 사랑입니다. 사랑의 반대말은 미움이 아니라 무관심이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사랑을 베푼다는 것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관심을 기울이면 거기에 사랑의 해답이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려면 우리의 손발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사람에게 깨어 있고 사랑에 깨어 있는 사람은 손발이 살아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 사람을 선하다고 부르는 것은 그 사람이 깨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깨어 있는 사람은 선합니다. 그는 가슴이 깨어 있었습니다. 눈과 발과 손과 온몸이 깨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포도주나 나귀나 돈과 같은 재산도 깨어 있었습니다. 이것이 관심입니다. 이것..

죽음 - 아키발드 알렉산더

죽음 - 아키발드 알렉산더 우리가 누구든지 다 죽어야 하고, 그 죽음이 금방 도래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마땅히 모든 수고와 가능한 모든 열심을 다하여 의인의 죽음을 죽기 위해 준비해야 하지 않는가? 그러한 무서운 시간이 당도했을 때, 세상적인 명예와 세상적인 소유들은 우리에게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왕관이나 왕이 쥐고 있는 통치의 홀이나 보배도 그때는 아무 쓸모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겸비한 신자는 몸의 고통으로 아무리 괴로움을 겪는다 할지라도 자비하신 구속주의 손에서 안전함을 누린다. 그분은 친히 죽음의 말로 다 할 수 없는 고통을 체험하신 분으로서 자기의 사랑하는 제자들이 이 마지막 시련을 당할 때 어떻게 위로해야 하며 어떻게 힘을 복돋아야 하는지를 아시는 분이다. 그분은 이제까지의 삶의 모든 ..

기준이 되는 진리

기준이 되는 진리 미국에서 지낼 때, 지인의 집에 초대를 받아 간 적이 있습니다. 당시 내비게이션이 없었기에 지인은 자신의 집으로 오는 길을 전화로 설명해줬습니다. 그분의 설명은 간단했습니다. 어느 길을 말씀하시곤 그 길로 ‘죽’ 와서 막다른 길을 만나면 좌회전해서 ‘좍’ 오면 큰 노란색 쓰레기통이 보일 텐데 그 노란색 쓰레기통 앞집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 설명을 기억하고 무작정 그분의 설명대로 차를 몰고 갔지만, 커다란 노란색 쓰레기통은 만나지 못했습니다. 몇 번의 전화 통화 끝에 겨우 그 집에 도착했는데, 노란색 쓰레기통은 없었습니다. 어제까지 분명히 노란색 쓰레기통이 있었다는 지인의 말에 따님이 말했습니다. 매주 수요일에는 쓰레기 수거하는 차가 그 통을 가져가기 때문에 쓰레기통이 없는데 오늘..

성령이 탄식하며 간구하신다

성령이 탄식하며 간구하신다(롬8:26-28) 성령의 나타나심만 강조하는 미국의 일부 목사들의영향을 받아 한국교회에도 소위 신사도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지난 번 아르헨티나에 가니 거기도 여간 아니게 그 운동이 활발하더라고요.문제는 그들의 영적인 돌파구를 대체할 대안을 교회가 제시할 수 있느냐는 겁니다.믿음은 하나님의 실존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과 임재하심에 대한 믿음그리고 내주 역사 충만하게 하시는 역사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성령에 대한 지식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으므로 감성적인 열광주의에 휩싸입니다.그렇다고 말씀만 주장하는 지성적인 경건주의 또한 보란 듯 육체의 신앙일 뿐입니다.성령은 인간의 이성과 감성을 통일시켜 의지를 강하게 하여 행동으로 나타나게 하십니다. Q. 왜 성령이 탄식하며 중보를 하..